2023 수능 영어 어법 정리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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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Uncountable Noun <토익용> 부정관사나 s 붙지 않는다.

much, a great(large) / amount(deal) of, (a)little로 수식한다.

반드시 암기해야 할 최다빈출 Uncountable Noun advice, information, money, news, furniture, mail, luggage(baggage), evidence, equipment, clothing, -ry *a lot of, lots of, plenty of 은 C, Un 에 다 쓸 수 있다(=many, much) a lot = a great deal = much

 

 

2.인칭대명사 / 재귀대명사 / 소유대명사 / 대명사 인칭대명사는 선행사에 따라 수와 격을 구분해서 쓴다. 재귀대명사는 문장 해석을 통하여 주어의 동작 대상이 자기 자신인 경우 쓴다. 소유대명사는 역시 문장 해석을 통하여 해석상 ‘~의 (앞에 나온)무엇’ 인 경우 쓴다. 대명사 [대명사는 앞에 나온 대상과 수를 일치시키는 게 중요] 후치 수식받는 대명사는 단수일 때 that 복수일 때 those this, that ‘부사’로도 사용 - 그다지, 그렇게까지

 

 

3.자동사로 쓰인 동사 / 타동사로 쓰인 동사 a. matter 중요하다 count 중요하다 do 충분하다, 좋다 work 작동하다, 효과가 있다 pay 이익이 되다 read 적혀있다 b. marry ~와 결혼하다 resemble ~와 닮다 enter ~에 들어가다 answer ~에 대답하다 influence ~에 영향을 끼치다 discuss ~에 대해 논의하다 explain ~에 대해 설명하다 * 동사로 쓰일 경우 뒤에 (~와 ~에 등의 뜻을 지닌)전치사가 오지 않는다.

 

4.보어가 필요한 동사 : 부사는 절대 ‘보어’로 쓰일 수 없다. 오감동사 - look seem appear smell taste sound feel ~ 인 채로 있다 - remain stay stand keep lie + 보어 ~ 하게 되다 - become come go get fall grow turn run 동일단어 [형/부] -> 보어 자리인지 확인 -> 보어자리면 형용사가 답

 

5.형용사 [명사+ly] friendly *예외 dead 죽은 deadly 치명적인 = fatal = 형용사 N as (형/부) as : 형용사가 답 (N 수식) * such 는 형용사 be 동사 뒤 보어자리에는 형용사가 온다. be worth - ing / N be busy - ing / with N only, very few = 거의 없다/only a few=극소수/a few=some/not, quite a few = many few는 형용사와 명사로만 쓰이는 반면 little 은 형용사, 명사, 부사로 쓰인다. [few/little] + V -> little 이 답 (few 다음에는 셀 수 있는 명사가 와야 함) most(형용사) students most(대명사) of the students almost(부사) all the students both 다음에는 복수표현 (men) / 형용사 either each 다음에는 단수명사 (man)

 

 

6.부사 [동문형부 수식] [형용사+ly] easily Fortunately he passed the pretty difficult exam very confidently. [so as too how however] + 형/부 a(n) N : 어순주의 ([]는 부사로서 형/부 수식)

 

7.접속사 vs 전치사 [접속사+(s+v) 전치사+N표현] while / during (al)though / in spite of, despite because / because of * and, but, or 뒤에 밑줄 or / 가 있다면 병렬구조 문제일 가능성 99.99% * like vs alike [like/alike] -> N표현 or -ing -> 무조건 like 가 답 like 는 전치사 - like + N : ~ 와 같은, ~ 처럼 when(접속사) + 완전한 구조 / then 부사 alike 는 형용사/부사 : 형용사로 쓰일 때는 보어로만 쓰인다. The twins look very much alike (형용사보어_닮은) A and B alike (부사_마찬가지로) How long ~? for + 기간(three weeks) / When ~? during + 시간, 때 beside (~옆에) besides (~이외에) by 그 시점까지 하기만 하면 됨/until 그것만 해야 함 *with A B (B가 동사일 때) 능동 : ~ing 수동 : P.P. with her arms folded / with her eyes closed

 

 

8.준동사 [to 부정사 / 동명사 / 분사] 하나의 문장에는 오직 하나의 동사만이 존재하며 그 이외 동사를 쓰기 위해서는 접속사나 준동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동사/준동사] -> 진짜 동사를 찾아서 진짜 동사가 하나 있다면 답은 준동사가 되는 것 준동사의 시제는 문장의 진짜 동사와 비교하여 동일한 시점이면 단순시제를 준동사 쪽이 먼저면 완료형태 (to have p.p. / to having p.p.) 를 쓴다. 타동사인데 뒤에 그 목적어가 없으면 반드시 수동형태를 써야한다. 준동사는 동사이기 때문에 명사적 용법으로 쓰이더라도 반드시 부사로 수식해야 한다. 동명사 :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 / 동명사 주어 = 단수 취급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으로 (그가 죽었다 -> 그의 죽음)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하는 것을, ~한 것을 현재, 과거성 feeling 동사 분사 : ~ing 하는, 능동 p.p. 되는, 수동 대상이 하는 건지 되는 건지 판단 [-ing/p.p.] , s+ v -> s 가 하면 -ing / 되면 p.p. 똑같은 동사 [-ing/p.p.] -> 판단근거 : 1. 하냐 되냐 or 2. 타동사이고 뒤에 목적어가 있다면 ing /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그냥 분사 앞에 붙여 쓴다 대개 인간의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타동사 vt (disappoint 실망시키다 satisfy 만족시키다 ) ~시키다 동사 -> p.p. 수동 -> ~하다 ex. 실망시키다 -> p.p. -> 실망하다 to 부정사 :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으로 다양하게 쓰임 문맥으로 파악 to 부정사 주어 = 단수 취급 so as / in order to v :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 + S 가 원칙이지만 [It is ‘사람을 주어로 쓸 수 있는 형용사’ + to v]의 경우 부정사 앞에 of + S 로 표현한다.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 할 것을 , 미래성 feeling 동사 감정 + to v : to v 가 이유, 원인 can not + to v : ~ 일리 없다 ~ 하는 걸 보니 must + to v : 틀림없다 ~ 하는 걸 보니 * only to 위해서, 그러나 He worked hard only to make more money / only to fail * 부정사, 동명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 remember, forget to v ~ 할 것을 기억하(잊)다 / remember -ing ~ 한 것을 기억하(잊)다 regret to v ~ 하게 되어 유감이다 / regret -ing ~ 한 것을 후회하다 try to v ~ 하기 위해 노력하다 / try -ing 시험 삼아 ~ 해보다 stop to v ~ 하기 위해 멈추다 / stop -ing ~ 하기를 중단하다

 

 

9.명사절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 [that/what] -> 구조파악 -> 완전한 문장이면 that 불완전한 문장이면 what whether/if -> 해석상 파악 -> ~인지 아닌지 (의 if 는 맨 앞에 오지 못함) 간접의문문 -> who are you ? / I don't know who you are. [의문사 주어 동사]

 

 

10.관계사절 [앞에 나온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 역할] who 사람 which 사물 that 둘다 whose 소유격 when 시간 where 장소 why 이유 which 는 특히 앞의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기도 하며 그런 경우 반드시 단수취급 [관계대명사/관계부사] -> 구조파악 -> 완전한 구조이면 관계부사 불완전한 구조이면 관계대명사 [who/whom] -> 격을 묻는 문제 -> 관계사절에 빠진 것이 답 (ex.주어가 없으면 주격 : who)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 뒤에 명사 표현 / 해석상 ‘~의 n’ (ex. whose poison ~의 독) 관계대명사 that 앞에는 전치사가 올 수 없고(in that ~ 라는 점에서 예외) , 도 올 수 없다 what 앞에는 콤마가 올 수 없다 -> ,[what/which] 무조건 which 가 답 관계대명사 안 동사의 수는 선행사로 결정한다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N [that/what] -> 형용사절인 경우 -> 선행사의 유무 -> 선행사 있으면 that V [that/what] -> 명사절인 경우 -> 구조로 판단 -> 완전한 구조이면 that 완전한 구조 ? 수동태일 경우 s + v 만 있으면 완전 [that/which] -> 관계대명사 which 접속사 that -> 구조파악 or in that [that/관계부사] -> 전체적인 구조파악 -> that 이 관계사인지, 접속사인지 [what/which] -> 무조건 선행사의 유무 - > 선행사 있으면 which S+V , S'+V' (X) : 반드시 연결사가 있어야 한다 (접속사 or 관계사)

 

11.지각동사 / 사역동사 / 일반 5형식 동사 / 동사의 어법 지각동사 + o + o.c [능동 : ing, R 수동 : p.p.] _ 목적보어 자리에 to v 가 오면 틀린다. see observe watch perceive notice witness hear feel 사역동사는 종류에 따라 어법이 다름 단, 수동의 경우는 전부 p.p. (let 은 be p.p.) have - o.c 자리에 ing / R make, let - R help - R / to v 일반 5형식 동사는 대개 ~ 하기를, ~ 되기를 능동이면 to v / ~ing 수동이면 p.p. [keep get leave find catch] + O + ~ing [ask tell order want allow wish expect cause encourage enable force persuade permit advise urge] + O + to v *mtbfc (make think believe find consider) + it + 보어 + to v / that절 [prevent deter prohibit inhibit keep stop ban hinder discourage dissuade] + O + from -ing : O 가 -ing 하는 것을 막다 , 방해하다 * forbid + O + to v * keep의 어법 2형식 keep 형용사보어 : ~ 인 채로 있다 3형식 keep ~ ing : 계속해서 ~ 하다 5형식 keep O 형용사보어 : O를 ~ 하게 유지하다 keep O ~ ing : O 가 계속 ~ 하도록 만들다 keep O ~ from ~ing : O 가 ~ 하지 못하게 막다 조동사 Tense(시제) Time would + 원형 : 가정법 과거 현재 could + have p.p. : 가정법 과거완료 과거 might

 

12.도치 부정의미의 부사어구나 only가 포함된 표현이 앞으로 나가면 v+s 로 어순이 도치 일반 동사의 경우 do 동사의 도움이 필요 ex. did I begin / did I fall

 

 

13. 조동사 used to(not now) + R 1. 동작 : ~ 하곤 했다 2. 상태 : ~ 였다 be used to ing / N ~ 하는데 익숙하다 be used to v ~ 하는데 이용되다 [must, cannot, may(might), should, need not] have p.p. 했음에 틀림없다 했을 리 없다 했을지도 모른다 했어야 했는데 안 해서 유감 안 해도 됐는데 해서 유감

 

14. 가정법 ‘가정’-> 하나 ‘앞선’시제로 쓴다 . 조건절과 주절의 시제는 일치하는 게 원칙이지만, 시점이 달라지는 경우 시제가 혼합되는 경우도 있으나 여태 수능에 나온 적은 없음 * 요구 주장 제안 명령 동사 다음 that 절에서 내용상 ‘~ 해야만 한다’ 라는 당위성이 올 때 should + 원형(should 거의 생략)을 써주고, 당위성의 의미가 아닌 경우는 시제에 맞추어 직설법으로 쓴다.

 

15.병렬구조 and but or / both A and B /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 B rather than A (n)either A (n)or B / whether A or B * 병렬구조를 이루는 어구에 중복되는 표현 -> 생략 / 비교와 대조의 대상은 반드시 동일한 형태 enough 는 형용사로도 부사로도 다 쓰인다 . 형용사로는 보통 앞에서 뒤의 명사를 꾸며주고 부사로 쓰일 때 는 ‘형부뒤’: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로 쓰일 때는 뒤에서 수식 (반드시 후치수식)

 

 

16.수일치 절이나 구 주어는 무조건 단수 취급 (후치 수식어구 무시) ref. Living conditions was/were terrible (구조파악-> 주거 환경 -> ing 주어인지, 형용사인지 구별 ) 도치된 주어에 주의 / there are/is - 뒤에 나오는 n 로 판별 관계대명사절 안 동사의 수는 선행사에 일치 / the + 복수 = 전체

 

 

17.시제와태 [시제 문제 ->시제, 수, 태 확인] 단순과거 vs 현재완료 -> 단순과거는 점 / 현재완료는 선 / 현재완료 since 과거 구조 단순과거 vs 과거완료 -> 먼저 발생한 쪽의 순서를 밝혀주기 위해 과거완료를 쓰는 것 -> 해석상 판별 수동태가 절대 불가능한 자동사 seem (dis)appear happen occur result (from 원인/in 결과) consist of 구성되다 (a)rise remain cf. be situated / located : ~에 위치해 있다 . be about to : 막 ~ 하려던 참이다 수동태가 4형식으로 쓰이면 D.O 가 남고 5형식으로 쓰이면 C 가 남는다 He considered the plan effective -> 수동태 The plan was considered effective * 타동사인데 뒤에 목적어가 없다면 수동태로 쓰인 것이다 be derived from be originated from stem from : ~로부터 비롯되다 유래되다 be given 받았다 be told 들었다 be asked 질문 받다 * give A B 꼴에서 A or B 없다면 수동태

 

 

18.의문사 / 원급비교급 / not any 의문사 (what which)는 대명사 형용사로 (when how why where)는 부사 (who)는 명사로 쓰인다. [원급/비교급] -> 먼저 than이 있나 스캔 -> than 이 보이면 비교급 비교급 than : other than ~ 이외에 / rather than ~ 라기보다 오히려 not any = no (앞에 부정어표현 -> 뒤에 any -> ok) many vs much / many는 형용사, 명사로 much는 부사로 *[much a lot a great deal even still (by)far] 비교급 수식(‘훨씬’) very 는 비교급 수식 X / more 뒤에 셀 수 있는 명사 -> many 로 수식가능 ref. 이어 동사 [대명사인 경우는 무조건 put it on / get it on] 자동사 + 전치사 / 타동사 + 부사 He laughed at me. (me 는 전치사의 목적어로서 반드시 전치사 뒤) He put down his gun. He put his gun down. (둘 다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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