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3.09 복습 내용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반응형
728x170

국어
독서 기출
2022학년도 예비문항 16-21 번

전국시대의 논쟁 주제 중 하나였던 음악은 진나라 때 저 작 인『 여씨춘추,에서도비중있게다뤄졌다. 이저작에서는음악을 인간의자연스러운 감정이 표출되어형성된것이자백성 교화의수 단으로인식하면서도즐거움을주는욕구의대상으로보는것에주 안점을두었다 .지배층의사치스러운음악향유 를거론하며음악을 아 예 거 부 하 는 묵 자 에 대 해 이 는 인 간 의 자 연 적 욕 구를 거 스 르 는 것이라비판하고, 좋은음악이란신분,연령등을막론하고모든사 람들에게즐거움을 주는것이라고주장하였다.
이전까지는음악이모든사람에게동일한영향을미친다고여겼 지 만 , 『 여 씨 춘 추 」 에서 는 음 악 을 듣 는 주 체 의 수 준 과 감 성 에 따 라 동 일한음악이라도상이한느낌과결과를유발한다고보았다. 인간이 감정을가진것처럼음악에도감정이담겨있다고전제하고, 음악
을통해감정을적절히해소하거나표현하면결과적으로장수할수 있다고주장하였다. 음악을통해감정의표현이적절해지면사람의 마음은편안해지며, 생명연장까지도가능하 다고본것이다. "여씨춘추」에따르면, 천지를채운기(☆)가음악을통해균형을이 이루는데, 음악의조화로운소리가자연의기와공명하여천지의 조화에 기여할 수있고, 인체내에서도 기의원활한 순환을돕는다.
음악은우주자연의근원에서비롯되어음양의작용에따라자연에 서생겨나지만, 조화로운소리는적절함을위해인위적과정을거 쳐야한다고지적하고, 좋은음악은소리의세기와높낮이가적절 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음악에대한 여씨춘추」 의입장은인간의 선천적 욕구의추구를
인 정 하 면 서 도 음 악 을 통 한 지 나 친 욕 구의 추 구는 적 절 히 통 제 되 어
야한다는것이라할 수있다. 이러한입장은「여씨춘추,의'생명을 귀 하 게 여 긴 다. ' 는 ' 귀 생 ( 팝 쏘 ) ' 의 원 칙 을 통 해 분 명 하 게 확 인 할 수 있다. 이원칙에따르면, 인간은자연적인욕구에따라음악을즐기 면서도 그것이생명에도움이되는지의여부에따라 그것의좋고 나쁨을판단하고취사선택해야한다. 이에따라『여씨춘추」에서는 개 인 적 인 욕 구에 따 른 일 차 적 인 자 연 적 음 악 보 다 인 간 의 감 정 과 욕 구를절도있게표현한선왕(#.E)들의음악을더중시하였다. 그리

음 악 이 민 심 을 교 화 하 는 도 덕 적 기 능 이 있 다 고 지 적하 였다.
(나)
음악적아름다움의본질은무엇인가? 19세기미학자한슬리 크
는 " 음악의아름다움은외부의어떤 것에도의존하지않고, 오로로 작 곡 된 조 성 음 악 으 로, 여 기 에 는 제 목 이 나 가 사 등 음 악 외 적인어떤것도개입하지않는다. 다만7개의음을사용하여음계
를구성하고, 으뜸, 딸림, 버금딸림등각각의기능에따라규칙적인 화성진행을한다. 조성음악의체계는17세기이후지속된서양 음악의 구조적기본틀이었다.
그러나 20 세기 초서양 음악은 전통적인아름다움의개념을거 부하고새로운미적가치를추구하였다. 불협화음이반드시협화음 으로해결되어야한다는기존의 조성음악으로부터의탈피를보여 주는대표적인음악들중의하나가표현주의음악이다. 표현주의는 20세기 초반에나타난예술사조로서미술에서시작하여음악과 문학등예술의제분야에영향력을미쳤다. 표현주의예술은소외 된 인 간 내 면 의 주 관 적인 감 성 을 충 실 하 게 표 현 하 려 는 사 조이 다.
표현주의음악의 주된특성은조성음악의체계가상실된것이며,
이는곧 '무조음악'의탄생으로이어졌다. 당시쇤베르크가발표한
음악프로 그램노트에는이렇게적혀있다. “처음으로나는지난시
기미학의모든울타리 를부숴버렸으며, 사명을띠고한이념을 부르짖는다. "
무조음악은12 개의음을자유롭게사용하며, 다양한불협화음 을다룬다. 대표적인예는쇤베르크가1912년에발표한작품'
ling 달에홀린피에로이다.이작품은상징주의시인인지로가발표한 연시집에 수록

Fin-stre,schwar-zeRie-senfal -serto-tet-erderSon-neGilan
이곡의성악성부는새로운성악 기법으로 주목을받았다. 즉악 보에음표를표기하기는하였으나, 모든음표에X표를하여연주할 때에는음높이를정확하게드러내지않고'말하는선율' 로연주하 도록하였다. 피에로로분장한낭송자가날카로운사회비판과풍 자 를 담 은 가 사 를 읊 는 다 . 또 한 기 악 성 부는 다 양 한 악 기 배 합 과 주 법을통해새로운음향을창출한다. 이곡은무조적짜임새를기본 으로하여, 낭송조의표현적측면을강조


(가) 지문
여씨 춘추 vs 묵자 : 음악에대한 긍정적 부정적 견해 차이
여씨 춘추 vs 그전 까지 : 음악이 주는 영향에 대한 견해 차이
부과적인 여씨 춘추의 비교 포인트 존재

(나) 지문
미학자 한슬리크 vs 표현 주의 음악= 20세기 초 서양 음악 = 무조 음악 = 한 이념

문제 1 풀이법 :(가) 지문 읽은후 (나) 지문 읽은후 나눠서 풀기

문제 2 풀이법 : 일치 하지 않은 것이니깐 여씨춘추의 비교 대상 관련 문장을 중점으로 생각해서 들어가기

문제 3 풀이법 : 보기 문제 학자 2명 나옴. 이건 각 학자가 본문 여씨 춘추의 의견과의 차이점 공통점을 체크한 후 문제 풀기에 들어가기


수학
마더텅 총 60문제 품.
쉬운 문제들이 대부분이 였으나 집중력 문제로 실수하는 경향이 많이 존재함.
부가적인 표현 방법을 이용해 연구해.. 틀리는 실수 하는 문제에 대입하여 안틀리게 노력해야겠음.

영어 영어 단어챡 day1 외움
주혜련 인강 2강 들음.
3형식 문장
1. 목적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이다.
2.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중 혼동하기 쉬운 동사는 다음과 긑다.
Lie-lay-lain              Lay-laid-laid
Rise-rose-risen      Raise-raised-raised
Sit-sat-sat.              Seat-seated-seated
3. 동사들은 목적어가 따라 나오므로 불필요한 전치사를 붙이지 말기.

4형식 문장
1.간접 목적어는 동작 받는 사람이며, 직접 목적어는 동작의 대상이다.
2.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를 모두 갖는 동사는 다음과 같다.
Give, tell, ask, teach, show, send, offer, buy, bring, wish

오늘 공부시간 3시간

내일부터는 시간이 많이 생기니 공부할 시간을 더욱 늘려야겠다(과탐 시간을 확보 할 필요가 있음)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