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3.11 복습 내용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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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독서

2019학년도수능 27번~32번

세기전반에서양에서태양중심설을 지구중심설 의대 아으
시헌력이 생활 리듬으로 자리 잡았지만, 중 국지식인 들은 서양과 로제시하며 시작된 천문학분야의 개혁은 경험주의의 확산과 수리
학이중국의지적 유산에 적절히 연결되지 않으면 아무리 효율적이 과학의 발전을 통해 형이상학을 뒤바꾸는 변혁으로 이어졌다. 서양
더라도 불온한 요소로 d 여겼다. 이에 따라 서양과학에 매료된 학의 우 주 론 이 전 파 돼 자 중 국에 서는 중 국과 서 양 의 우 주 론 을 회 통 하
려는 시도가 전개되었고, 이과정에서 자신의지적 유산에 대한 관
자들도 어떤 방식으로 든 7 양 과학과중국전통사이의 적절한 관 계 맺음을 통 해 이 문 제를 해 결 하 고자 하 였 다.
심이제 고되었다.
1 7 세 기 웅 명 우 와 방 이 지 등 은 중 국 고대 문 헌 에 수 록 된 우 주 론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푸는 수학적 전통을 이어받은 코페르
에 대해서는 부정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성리학적 기론(i )에입 니 쿠스는 천체의 운행을 단순하게 기술할 방법을 찾고자 하였고,
각하여 실증적인서양과학을 재해석한 독창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것이 a 일으킬형이상학적문제에는별관심이 없었다. 고대의
수성과 금성이 태양 주위를 회전한다는 그들의 태양계학설은 브라 아리스토텔레스와 프톨레마이오스는 우주의 중심에 고정되어 움
직 이 지 안 는 지 구의 주위 흘달 , 태 양, 다 른 행 성 들 의 천 구들과, 항 성
헤의영향이었지만, 태양의 크기에 대한 서양천문학이론에 의문 을 제 기 하 고 기 ( )와 빛을 결 부 하 여 제 시 한광 학 이 론 은 그 들 이 창 들 이 붙 어 있는 항 성 천구 가 회 전 한 다 는 지 구 중 심 설을 내 세 웠 다.
그와 달리 코페르니쿠스는 태양을 우주의 중심에 고정하 고그주위
안 한 것이었다.
17 세기후반왕석천과 매문정은 서양과학의 영향을 받아 경험 을지 구 블리 롯 한 행 성 들 이 공 전 하며 지 구가 자 전 하 는 우 주모 형을
적 추 론 과 수 학 적 계 산을 통 해 우 주 의 원 리 를 파 악 하 고자 하였 다. b 만들었다. 그러자프톨레마이오스보다훨씬적은수의원으로
행성들의 가시적인 운동을 설명할 수 있었고 행성이 태양에서 멀 수
그러면서 서양과학의 우수한면은 모두중국고전에이미@갖추 어져있던것인데웅명우등이이 를깨닫지못한채성리학같은형 록공전주기가 길어진다는 점에서 단순성이 충족되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을 고수하는 다수지식인과 종교지도
이상학에 몰두했다고 비판했다. 매운 정은고대문헌에 언급된, 하 늘 이 땅의 네모퉁이를 가릴 수없을것이라는증자의말을땅이둥 자들은 그의 이론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것 은지
글다는서양이론과 연결하는 등 서양 과학의 중국기원론을뒷받 상계와 천상계를 대립시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분법적 구도를
침하였다. 무너뜨리고, 신의형상을 C 지닌 인간을 한 행성의 거주자로 전 er iTng ue중국천문학을 중심으로서 양천문학을 회통하려는 매문정의입 락시키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 다.
16세기후반에 브라 헤는 코페 루니 쿠스천문학의 장점은인정
장은 18 세 기초를 기점으로 중국의 공식입장으로 채택되었으며, 이 입장은 중국의 역대지식성과물을 망라한 총서인「사고전서」에 하면서도 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과의 상충을 피하고자 우주의
그대로 반영되었다. 이 총서의 편집자 들은 고대부터 당시까지 쏟아 중심에 지구가 고정되어 있고, 달과 태양과 항성들은 지구주위를
진천문 관련문헌들을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이와 같이 고대문헌 공전하며, 지구 외의 행성들은 태양주위를 공전하는 모형을 제안
에 담긴 우주론을 재해석하고 확인하려는 경향은 19 세기중엽까 하였다. 그러나 케플러는 우주의 수적질서를 신봉하는 형이상학인
신 플 라 톤 주 의에 매 료 돼 었 기 때 문에 , 태 양 을 우 주 중 심에 배 치 하 여
지주를 이루었다. 단순성을 추구한 코페르니쿠스의 천문학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
* 질 점: 크기가 없고 질량이 모여있다고 보는 이론상의물체는 경험주의자였기에 브라헤의 천체관측치를 활용하여태양주 위
* 구대칭:어떤 물체가 중심으로부터 모든 방향으로 같은 거리에서 같은 특 를공전하는행성의운동법칙들을수립할수있었다. 우주의 단순
성을 갖는 상태 성을 새롭게 보여주는 이 법칙들은 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을 더
이상온존할 수 없게 만들었다.
• 17 세기후반에 뉴턴은 태양중심설을 역학적으로 정당 화하였다. 그는 만유인력가설로부터 케플러의 행성운동법칙들을 성공적으로 연역했다. 이때가정된만유인력은두질점*이서로
당기는 힘으로, 그크기는두질점의질량의곱에비례하고거리
의제곱에반비례한다. 지구를 포함하는 천체들이 밀도가 균질
, 하거나구대칭*을이루는구라면천체가 그 천체밖 어떤 질 점 씨 을 당기는 만유인력은, 그 천체를 잘게 나눈 부피요소들 각각이 그 천체밖 어떤 질 점을 당기는 만유인력을 모두 더하여 구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서 지구보다 질량이 큰 태양과 지구가 서로 당

태양 중심설과 지구 중심설 대립
경험 주의 확산과 과학 발전으로 형이상학 변화
중국 서양 우주론과 중국 회통시도로 중국 지적 유산 관심 제고

코 : 태양 중심설 단순성, 가시적인 운동
아, 프 : 지구 중심설  
아,프 충신들 코 반대 이유 : 지상계, 천상계 대립 시키는 이분법적 사고 무너뜨림
                                         신의 형상을 지닌 인간을 단순한 행성 거주자로 강등 시켜 버림

브라헤 : 코 단순성 인정
             아,프 의 형이상학적 사고 문제점 갖게 하지 않으려고 함.

케플러 : 경험주의 , 신 플라톤주의  브라헤 관측지 자료로 단순성 증명( 아,프의 이론 망함)

뉴턴: 코의 단순성과 케플러의 행성 운동 법칙 인정
         질점 관련 이론 설명

중국……. 청왕조(국가) 시헌력 (중국 지적 유산과 관련 없으니깐 자국민들 관심 없음)

따라서 지적유산을 접목 시키려는 시도가 생김


모르는 단어
경험 주의: 경험으로 얻은 증거를 통해 얻은 지식을 강조
형이상학적:존재의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
예를들어, 신이란 존재하는가 우주란 무엇인가 등
회통하다: 통문에 대하여 회답하다
통문이란 통지문 같은것 회답하다는 질문에 대답하다 같은것

견지하다: 굳게 지지하다 , 어떤 견해나 입장 따위를 귿게 지니거나 지키다
전래: 예로 부터 전하여 내려옴, 외국에서 전하여 들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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