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의 현실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반응형
728x170

 

 

고려대 사이버보안학과의 거품

 첫번째 군복무 7년하고 졸업해야합니다.
(여자도 예외 없음 여자도 4년 복무해야됨)

 

남자기준 학부 졸업하면 31세입니다.
(사실상 다른사람들 대기업 들어가거나 창업하고 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했을 나이에 31세에 졸업하는 처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말하는게 대기업 보안직종으로 취업 이점이 있다고는하는데

애초에 보안직종은 IT업계에서 기피하는 직종입니다.

보안 업무는 특성상 특성상 성과가 눈에 안띄거든 그래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주위에서 인정받기가 쉽지않고
이거는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외에서도 보안분야는 기피직종입니다.

그래서 그냥 군대에 남아서 장교로 복무한다고 해도 높은 직급으로 진급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 (정보분야 장교는 진급이 매우 어려워 TO가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정보계통 장교들은 끽해야 중령~대령선에서 전역합니다 보통..
장성 승진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 

사이버국방학과에 대하여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사이버국방학과에 지원해보고 싶으나, 무슨 학과인지 알 수가 없어서 고민하는 사람이나,
 도대체 뭘까 궁금한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적는 글입니다.

사이버국방학과는 군과 관련된 학과이다 보니 기밀이거나 기밀에 가까운 것들이 있습니다.

이 글은 기본적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적는 글이기 때문에,  민감하거나 잘 모르거나 아무튼 그런 내용들은 적지를 않았습니다.만약 사이버국방학과에 다니는 아는 친구나 선배가 있다면, 이 글을 닫고 그 사람과 만나서 직접 물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1)학과 수업
이 학과의 교육 과정은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다.

전산(컴퓨터 공학)
정보보호(해킹, 리버싱, 포렌식 등)

군사

수업 비중은 전산 1, 정보보호 1, 군사 0.5 정도

전산의 경우 그냥 컴공과 배우는거 배운다. 정보보호의 경우 정보보호대학원에서 배우는 내용을 학부때 미리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군사는 군사학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학점은 매우 빡빡하여 4학년 때를 제외한 매 학기마다 고통을 받을 수도 있음) 전

시간표는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짤 수 있고 수강신청도 합니다.

다만 학점이 빡빡하고, 필수과목이 많기 때문에 여러 제약조건을 고려해 시간표를 작성하면, 학과가 권장하는 시간표와 많아야 2 과목정도만 차이나게 됩니다.

물론 본인이 퍼즐맞추기 장인이라면 놀라운 시간표를 만들어 전혀 다른 학과생활을 즐길 수도 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아주 어렵습니다.

일단 들어야 할 과목이 많기 때문에 교양과목이 거의 없고 전공이거나 전공과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입니다.

커리큘럼이 빡빡해서, 예를 들어서 2학년 1학기 때 리버싱 수업이 들어습니다.

이런 식이기에 체감 난이도가 장난이 아니다. 그래서 학과 수업 외에도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따라가기가 좀 벅찰때가 있다.

2)학과 분위기
학군단처럼 군대분위기가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자유롭다.

3)체력측정
사이버국방학과는 매년 체력 측정을 한다. 왜냐하면 군 장학생이기 때문이다.

(군 장학생 조건에 있다) 아침에 고려대학교 학군단 (녹지 운동장 쪽)으로 부른다. 


종목은 1.5k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3가지이다. 3 과목을 모두 통과할 때까지 계속 재측정 한다.

군에서는 아주 쉬운 기준이라고 하던데, 내가 생각하기에 학군단이나 육사같이 애초에 군인 할 마음이 있었던 사람들은
어느정도 성실하고 체력 단련도 했을거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그 사람들에게는 쉬운 기준이 아닐까.


4)졸업 후 진로
졸업하면 7년간 군에서 복무하게 된다. 다음과 같은 2가지는 확실하다.
1. 소위로 임관하여 사이버와 관련된 보직에서 7년 일한다.
2. 군 복무 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부에서 대학원을 다닐 수 있다.

5)혜택
먼저 군 장학생이기 때문에 학비(등록금)를 지원해준다.

매 달 장학금이 50만원씩 들어온다. 하지만 학군단을 지원하면 똑같은 혜택을 받는데, 이게 진짜 혜택이 맞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진정한 혜택은 졸업 후 군에서 일하면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부에서 야간 대학원을 다닐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보통 학사 장교의 경우는 군에서 7년 일하고 학사 출신으로 끝나게 되는데(장기복무 제외), 장기복무를 하지 않고도 졸업하면 박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게 진짜 가능한거에요?
사실 나도 모른다... 1기 선배들이 아직 대학원을 다니고 있으니까 잘 졸업하는지 봐야 안다. 장기복무를 하는 경우 학군단 출신이 장기복무 하는거랑 다른 점이 없을 것 같다.

6)학생들, 입시 등
매년 30명을 뽑는다.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