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2단원(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사회 문화 현상의 과학적 탐구,양적연구 방법,질적연구 방법,질문지법,실험법,면접법,참여 관찰법)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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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회 문화 현상의 과학적 탐구

지식은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편견에 근거한 지식은 사회 문화 현상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을 가로막습니다.

따라서 과학적 탐구를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그러면 사회-문화 현상은 어떻게 과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까?

 

사회-문화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에는 방법론적 일원론과 방법론적 이원론이 있습니다.

방법론적 일원론은 사회-문화 현상에도 자연 현상과 같이 내재한 법칙이 있으므로, 자연 과학의 방법처럼 수량화된 자료를 분석하여 사회-문화 현상의 법칙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근거한 연구 방법이 양적 연구방법입니다.

한편 방법론적 이원론은 사회-문화 현상에 인간의 신념과 가치가 내포되어 있다는 점에서 자연 현상과 본질적으로 다르므로, 자연 과학과 다른 방법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근거한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입니다.

 

 

 

2)양적연구 방법

양적 연구 방법에서는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사회-문화 현상에도 인과 관계가 존재한다고 보며, 자연과학과 같은 방법을 통해 사회-문화 현상의 일반적인 법칙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양적 연구 방법에서는 개념의 조작적 정의를 통해 계량화된 자료를 수집합니다.

개념의 조작적 정의란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지표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 성장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1인당 국내 총생산의 증가라는 지표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치화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회 문화 현상 속에 담긴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일반화된 법칙을 끌어냅니다.

양적 연구 방법은 계량화된 자료를 이용하므로 정확하고 정밀한 연구가 가능하며,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되는 것을 막는 데 용이합니다.

하지만 계량화하기 어려운 인간의 주관적이고 정신적인 영역을 연구하기에는 제약이 있고, 사회 문화 현상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기계적으로 인식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3)질적연구 방법

질적 연구 방법에서는 사회 문화 현상이 자연 현상과 달리 인간의 동기나 가치 등과 같은 주관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사회 문화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것과는 다른 방법으로 탐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즉 사회 문화 현상을 구성하는 인간의 행위 속에 담긴 주관적 동기와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며,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합니다.

또한 질적 연구 방법은 개인이 처한 상황이나 사회적 맥락등을 고려하고 연구 대상의 관점에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감정 이입적 이해를 추구합니다.

그리고 인간 행위의 의미를 깊이 탐구할 수 있는 일기, 편지, 대화록, 관찰 일지 등의 자료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질적 연구 방법은 계량활하기 어려운 영역을 연구할 수 있고, 연구 대상을 심층적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크고,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직관적 통찰은 현상 전체에 담겨 있는 의미를 꿰뚫어 보는 것으로, 연구자의 지식과 판단 능력에 의존하여 감각적으로 현상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정 이입적 이해란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의 처지가 되어 연구 대상자가 가질 수 있는 느낌이나 의도 등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대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4)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상호 보완적 활용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어 어느 한쪽이 더 우월한 연구 방법이라고 할 수 없으며, 한 가지 연구 방법만으로는 사회 문화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장점을 살려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원 봉사 활동과 청소년의 인성 발달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를 한다고 해봅시다.

이때 양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자원봉사 활동의 횟수와 청소년의 인성 발달 정도를 측정하여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자원봉사를 활발히 하는 청소년들을 심층 면접함으로써 그들의 삶에 봉사 활돌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면 사회 문화 현상의 일반화된 지식을 도출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그러한 현상을 만들어낸 행위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5)질문지법

질문지법은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질문지를 작성한 후 조사 대상자가 그 질문지에 답하게 하는 방법으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자료 수집 방법의 하나입니다.

조사 대상자를 직접 찾아가 조사하거나 우편 또는 전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조사하기도 합니다.

질문지법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사례를 대량으로 조사하기 쉬워 상대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절약됩니다.

또한 같은 항목으로 여러 사람을 조사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질문지 회수율이나 응답률이 낮은 편이고, 조사 대상자가 무성의하게 응답하거나 질문의 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맹자에게 활용하기 어렵고, 조사 대상자가 질문지의 항목에 국한하여 응답하므로 깊이 있는 정보를 얻기 어렵습니다.

 

 

 

6)실험법

실험법은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여 인위적인 자극을 가한 다음 그 효과를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이를위해 두 개 혹은 여러 개의 집단으로 나눈 뒤 특정 집단에만 인위적인 자극을 가한 후 다른 집단의 결과와 차이를 비교합니다.

이때 인위적인 자극을 가한 집단을 실험 집단, 비교 대상이 되는 집단을 통제 집단이라고 하며, 인위적인 자극이 된 변수를 독립 변수, 독립 변수의 영향을 받는 변수를 종속 변수라고 합니다.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간의 관계를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독립 변수 이외의 다른 변수가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안전 교육이 교통 법규 위반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안전 교육을 시행한 집단과 안전 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통제 집단을 구성하였다고 해봅시다.

이때 종속 변수인 교통 법규 위반 건수에는 독립 변수인 안전 교육 이외에도 운전자 나이, 운전 경력, 준법정신 등의 차이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구자는 이러한 변수가 두집단에서 차이 나지 않도록 동질성을 확보하고 잘 통제해야 합니다.

실험법은 인과 관계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있어 법칙 발견에 유리합니다.

하지만인간이 실험 대상이므로 윤리적인 문제를 낳을 수 있고, 완벽히 통제된 실험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7)면접법

면접법은 연구자가 조사 대상자와 대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면접법은 심층적인 조사를 위해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데,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조사 목적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접법은 문맹자에게도 실시할 수 있고, 무성의한 응답이나 악의적인 응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자가 더 알고 싶은 내용을 추가로 질문할 수 있고,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조사 주제에 부합하는 소수의 전형적인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연구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개입할 우려가 큽니다.

 

 

 

 

8)참여 관찰법

참여 관찰법은 연구자가 조사 대상자와 함께 생활하거나 조사 대상 집단에 직접 참여하여 현상을 보고 듣고 느끼면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참여 관찰법은 조사 대상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대화한 내용을 기록하므로 자료의 실제성이 높습니다.그리고 언어나 문자로 표현할 수 없는 현상도 조사할 수 있어 생동감 있고 깊이 있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또한 언어가 다른 사회의 사람이나 유아처럼 언어적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대상에게도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조사 대상자가 연구자를 의식해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면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기 어렵습니다.또한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연구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개입될 우려도 큽니다.

 

 

9)문헌 연구법문헌 연구법은 기존의 연구 결과물이나 통계 자료, 기록물 등의 2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문헌 연구법은 최근 연구 동향이나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모든 연구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문헌 연구법은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직접 조사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듭니다.그러나 문헌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으면 연구 자체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문헌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습니다.

 

 

 

10)자료 수집 방법의 활용자료 수집 방법은 어떤 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쁘다고 말할 수 없으며, 연구의 성격이나 목적에 따라 그 정합성이 다릅니다.예를 들어, 정책에 관한 국민의 선호도를 연구할 때는 질문지법, 결혼 이민자의 심리 상태를 연구할 때는 심층 면접법, 도시의 인구 현황을 연구할 때는 문헌 연구법이 적절할 것입니다.또한 하나의 연구 주제에도 여러가지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하여 더욱 풍부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양상을 연구할 때 질문지를 만들어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일부 인터넷 중독자를 면접하여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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