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사 - 유학과 불교, 교역망의 발달과 은 유통~사회 변동과 서민 문화, 17세기 전후의 동아시아 전쟁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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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과 불교

1. 율령과 유교에 기초한 통치 체제
(1) 율령과 유교
① 율령의 의미 : 넓은 지역을 다스리는 일률적 통치 기준, 국가 통지 조직 • 관리 복무 사항 • 백 성의 조세와 노역 등을 규정
•율 : 범죄 행위와 처벌을 규정하는 형벌 위주 법률
• 영 : 국가의 조직과 운용, 신분과 수취 제도 등을 규정한 행정 위주 법률
② 법가의 발전
• 전국 시대 : 법가 사상가 활약(상앙, 이사 등)
• 진 : 시황제가 법치에 입각한 정책 실시 -> 진의 법률을 한이 계승
③ 유교 통치 이념
• 유교 윤리 : 군주에 대한 충성을 강조, 가족 및 향촌 질서 유지
• 한 :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를 국가 통치 이념으로 삼음, 태학 설립
④ 법가와 유가의 결합 : 한대에 정교한 법의 통제와 가족 및 공동체 질서를 존중하는 사고가 율령에 반영 - 수 • 당대에 이르러 율령 체제 완성

(2) 수• 당의 통치 제도
① 율• 영• 격 • 식 완성 : 율령에 격(율령 추가 • 보완)과 식(구체적 시행 세칙)을 추가
② 3성 6부 : 3성(중서성, 문하성, 상서성)이 황제의 통치를 보좌, 6부가 행정 업무 담당
③ 형벌 : 신분이나 나이 등에 따라 형벌을 차등 적용
④ 토지 및 수취 • 군사 제도
균전제
농민에게 일정 면적의 토지 지급
조용조
토지를 받은 농민이 국가에 부담한 세금
부병제
성인 남자의 군역 의무

(3) 유교와 율령의 동아시아 전파
① 각국의 유교와 율령 수용 : 통치 기구와 이념 • 관리 선발• 교육 제도에 영향. 동아시아 문화 권 형성에 영향, 각국의 신분 질서와 관습에 따라 선택적으로 중국의 율령 수용
② 신라 : 세금 징수를 목적으로 백성의 호구와 재산을 파악한 신라 촌락 문서 작성, 골품제를 유지하면서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여 관리 선발에 참고
③ 발해 : 당과는 명칭이나 운영 방식이 다른 3성 6부제 시행
④ 일본 : 다이카 개신(소가씨 제거 후 당의 율령 체제 수용 시도). 다이호 율령 반포


(4) 과거제의 발전
중국
• 수 : 과거제 최초 시행(유교 경전 시험을 통해 관리 후보 선발)
• 송 : 황제가 최종 시험을 직접 주관하는 전시 제도 정례화
한국
• 고려: 광종 때 쌍기의 건의로 도입
• 조선 : 문과, 무과, 잡과 실시
과거제의 영향
새로운 학자 관료층 성장. 학문적 능력 중시. 유학 발전. 귀족 세력을 견제하고 군주권 강화

2. 불교의 전파와 문화 교류
(1) 대승 불교
① 성립 : 기원전 1세기경 일반 신도를 중심으로 이타행 강조, 부처(석가모니) 신격화, 부처의 자 비로 중생이 구제될 수 있다고 주장
② 확산 : 주로 중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에 전파
중국
•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에 전래
• 황제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해 많은 사찰과 거대한 불상 건립
한국
• 삼국 시대 중앙 집권 체제 확립 과정에서 불교 수용
• 고구려는 소수림왕 때 전진에서 수용. 백제는 침류왕 때 동진에서 수용. 신라는 5세기에 고구려를 통해 수용하였으나 법흥왕 때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공인-> 왕족과 귀족 중심으로 발전
• 통일 신라 시대 원효 의상에 의해 대중화
일본
• 6세기 중엽 백제에서 전래. 토착 신앙과의 갈등 속에서 보급
• 왕실과 유력 가문의 권력 과시를 위해 대규모 사찰 건립
• 한반도의 영향 : 호류사 건축. 고류사의 목조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 등

(2) 불교의 토착화
① 국가 불교 성격
• 군주가 부처라는 논리로 왕권 강화, 사회 안정 추구
• 국가의 지원과 주도로 대상경 제작. 사찰과 거대한 불상 건립(원강 . 풍먼 석굴 사원. 황용사 와 석굴암, 도다이사 등)
② 전통 사상이나 고유 신앙과 결합
• 유교 윤리 수용 : 「부모은중경」(유교의 덕복인 효를 강조한 새로운 불교 경전) 간행
• 토착 신앙과 결합 : 산신 • 칠성• 용 신앙과 결합. 사찰 내에 산신각이나 칠성각을 세움
• 일본 신토(신도)와 결합 : 부처도 여러 신 중의 하나로 인식. 신토의 신들이 부처나 보살로 나 타남(하지만 대보살 등), 신불습합으로 이어짐
③ 선종의 발달
• 특징 : 직관적 깨달음과 참선 중시
• 확산 : 신라 말 호족의 지원을 받아 유행. 일본에서는 가마쿠라 막부 시대 무사 사회에서 유행
(3) 불교문화의 발전과 확산
① 불교 예술 : 불상, 불화, 범종 등
② 건축 : 사찰과 탑의 제작[중국의 전탑(벽돌탑), 한국의 석탑, 일본의 목탑 발달]. 기단, 주춧 돌. 기와 사용
③ 목판 인쇄술 : 신라의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일본의 백만다라니, 송• 거란(요) • 금의 대장 정, 고려의 팔만대장정
(4) 인적• 지적 교류의 증대
① 불교문화 교류 : 사찰(교류와 지식 전파의 장소), 승려(구법 활동, 지식인으로 국제 교류)




3.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
(1) 당의 개방성 : 국제도시 장안(발해 상경성, 일본 헤이조코 구조에 영향), 각국의 사신 • 상인  승려 • 예술가 등 외국인 체류, 신라방 • 발해관 등 설치
(2) 교류 활성화 : 신라의 장보고가 청해진을 거점으로 당-한반도-일본을 잇는 해상 교역 주도, 발해도 당• 신라• 일본과 교류
(3) 일본의 견당사 파견 : 당의 문물 수용. 일본에 당풍 유행
(4)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 : 율령• 유교에 기초한 통치 체제, 불교, 한자 등 공유
4. 성리학의 성립
(1) 성리학
① 송대 이전 유학

유학의 관학화(통치 이념 역할), 훈고학 발달
남북조
불교와 도교의 융성으로 약화
수• 당
과거제 시행으로 부흥, 당대에 경전의 해석을 통일하기 위해 「오경정의, 편찬
② 송대 성리학의 성립
배경
사대부의 성장(과거를 통해 관직 진출, 황제 중심의 문신 관료 체제하에 새로운 지배층으로 성장), 거란(요)과 금의 압박으로 송대 한족의 인족의식 강화(중화사상, 화이관 중시)
성립
유학이 불교와 도교의 형이상학적 논리 체계 수용(이론적 탐구와 수양 강조 경향) - 우주 원리와 인 간 본성을 탐구하는 신유학 대두
주희(주자)
성즉리 주장, 거경궁리와 격물치지를 수양 방법으로 제시. 성리학 집대성. 오경보다 사서 중시. 「사서집주, 편찬
③ 성리학의 영향
• 「주자가레와 「소학의 보급 : 동아시아에 성리학적 가치관 확산
• 대의명분과 화이관 강조
④ 성리학의 보급
• 서원 : 선현 제사와 후학 양성을 위한 사설 교육 기관, 사대부 결집에 영향
• 향약 : 상부상조 정신과 유고 윤리가 결합된 향촌 자치 규약 - 서민에게 성리학적 규범이 확
산되는 데 기여
• 명 • 청대 신사층이나 조선 시대 양반층에 의해 유교 의례와 이념 확산
(2) 양명학의 발전
① 등장 배경 : 성리학이 과거 합격에 치중, 사회 모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함
② 왕수인(왕양명) : '마음이 곧 이(F)'라는 심리 강조, 앎과 실천을 일치시켜야 한다는 지행 합일 주장

5. 성리학의 확산
(1) 한반도
① 전래와 기능
• 고려 후기 안향 등이 본격적으로 소개. 신진 사대부에 의해 수용• 확산
• 고려 말 신진 사대부가 추진한 개혁의 사상적 기반 -> 불교와 권문세족 비판
• 조선 건국의 이념적 기반, 국가 통치 이념, 각종 사회 의례의 기준
② 성리학의 이해 심화 : 우주론과 인간 심성 문제 논쟁 - 학파 형성에 영향을 줌
③ 사람의 성장 : 서원과 향약 보급, 이황(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 이이(통치 체제 정비와 수 취 제도 개혁 방안 제시)의 성리학 연구
① 성리학적 사회 질서 확산 : 『주자가례에 의한 관혼상제 확산, 부모 삼년상, 가묘와 사당 건 립, 장자 중심의 상속과 제사 확산
(2) 일본 열도
① 전래 : 가마쿠라 막부 시대 후기에 전래되어 승려들 사이에서 연구
② 에도 시대 성리학의 발전
• 후지와라 세이카 : 조선의 강항과 교유, 「사서오경훈」 집필
• 하야시 라잔 : 후지와라 세이카의 제자로 성리학을 바탕으로 에도 막부의 각종 제도와 의례 정비. 성리학이 관학으로 자리 잡는 데 기여



17세기 전후의 동아시아 전쟁

1. 임진왜란 이전 동아시아의 정세 변동
(1) 명의 동요와 장거정의 개혁
① 명의 동요(15~16세기)

② 장거정의 개혁 : 몽골과 강화 -• 토지 조사 실시. 일조 편법 확대 시행 - 장거정 사후 개혁에 대한 불만이 고 조되면서 정치적 혼란 심화

(2) 조선의 정세
국내
• 15세기 이후 공신들이 훈구 세력 형성
• 15세기 말 사림 세력이 훈구 세력의 부성과 비리를 비판
• 16세기 후반 사림 세력이 정계 주도권 장악 -• 붕당 형성
• 토지 겸병의 심화와 방납의 폐단 등으로 농민 부담 가중. 오랜 평화와 군역의 문란으로 국방력 약화
대외
조선 초 영과 사대 외교, 여진과 일본에 대하여 교린 정책 추진
(3) 일본의 정세
①오닌의 난(1467~1477) 이후 각지의 다이묘 세력이 각축을 벌이는 센고쿠 시대 전개 - 포르 투갈 상인으로부터 조총 전래 -• 나가시노 전투의 승리로 오다 노부나가의 세력 확대 -> 오다 노부나가의 뒤를 이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16세기 말 센고쿠 시대의 혼란 수습
②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책
정책
전국적인 토지 조사 실시. 도량형 통일. 농민의 무기 몰수. 신분 이동 금지
결과
무사  • 상공업 자의 거주지(조카 마치와  농민의 거주지 (농촌) 가 구분 됨.

2. 임진왜란과 정유재란(1592~1598)
(1) 배경
① 영토 확장과 명과의 무역 재개에 대한 일본의 열망
② 일본 국내의 정치 안정 도모
(2)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전개
임진 왜란
• 발발: 일본군의 부산포 금습(3592) 일본군 의 한성 함락, 함경도 진격
• 대응 : 조선의 수군(이순신)과 의병의 활약. 조• 명 연합군의 핑양성 탈환으로 전세 역전- 명군의 벽제관 전투 패배 - 명의 제의로 강화 협상 본격화
• 명의 참전 목적 : 조공국 보호를 통한 중화 질서 유지, 라오둥 보호
강화 협상
• 일본의 요구 : 명의 공주를 천황의 후궁으로 보낼 것, 조선의 남부 4도를 넘길 것. 명과의 감합 무역 재개 등
• 일본의 무리한 요구로 3년여에 걸친 강화 협상 걸렬
정유 재란
• 강화 협상 실패 후 일본의 조선 재상락(1597)
• 도요토미 히데요시 사망 후 일본군 철수

(3)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영향
조선
• 인구 감소와 국토 황폐화, 국가 재정 악화
• 명을 숭앙하는 분위기 고조(재조지은)
• 일본과 국교 재개, 기유약조 체결(1609) : 왜관을 통한 무역을 쓰시미에 허용
일본
• 세키가하라 전투 이후 정권을 장악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 수립(1603)
• 조선과 관계 회복 후 기유약조 체결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참여로 재정 소모, 세금 징수 과정에서 환관의 횡포 심화로 전국 각지에서 농민 봉기 발생
여진
전쟁으로 조선과 명의 국력이 약화된 틈을 타 누르하치가 부족 통합

3.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1) 정묘호란 이전의 상황



(2)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정묘호란(1627)
배경
인조반정 이후 조선의 친명배금 정책과 가도에 주둔하던 명의 장수 모문용에 대한 조선의 원조 확대에 후금이 반발
전개
후금이 군대를 이끌고 조선 침략 - 2개월간 지속
결과
명의 위협 등을 의식한 후금이 조선과 형제의 맹약을 맺고 철수

② 청의 성립 : 후금의 홍타이지가 황제를 칭하고 국호를 청으로 변경(1636), 조선에 군신 관계 요구
③ 병자호란(1636~1637)
배경
정이 조선에 군신 관계 요구 고 조선 내에서 적화론과 주화론 대립 - 척화론 득세
전개
홍타이지가 대규모 병력을 동원하여 조선 침략
결과 영향
•인조가 남한산성으로 피신하여 항전
• 인조가 삼전도에서 청에 항복 |• 청과 조공 • 책봉 관계 체결, 명과 외교 관계 단절- 조선은 청의 요구로 명과의 항쟁에 필요한 물자. 세폐 제공
• 조선은 연이은 전쟁으로 경작지 축소 및 황폐화
• 효종 때 북벌론 대두



4.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과 문물의 교류
(1)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
① 중국

명 말기 전국 각지에서 농민 봉기 발생- 이자성의 난으로 베이징이 점령되면서 명 멸망(1644)

4.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과 문물의 교류
(1)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
① 중국


명 말기 전국 각지에서 농민 봉기 발생
- 이자성의 난으로 베이징이 점령되
|면서 명 멸망(1644)
|• 이자성의 난 이후 오삼계 등의 도움 으로 베이징 점령- 중원 장악
• 강희제 : 삼번의 난과 타이완의 정씨
세력(반청 세력) 진압
• 건륭제 : 티베트, 신장, 몽골을 포함 하는 영토 확보
② 조선 : 명 멸망 후 조선이 유일한 중화
라는 조선 중화주의' 확산
③ 일본 : 에도 막부는 청과 국교를 수립하 지 않았으나, 조선과는 외교 관계 유지

4.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과 문물의 교류
(1)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
① 중국

명 말기 전국 각지에서 농민 봉기 발생- 이자성의 난으로 베이징이 점령되면서 명 멸망(1644)

• 이자성의 난 이후 오삼계 등의 도움 으로 베이징 점령- 중원 장악
• 강희제 : 삼번의 난과 타이완의 정씨 세력(반청 세력) 진압
• 건륭제 : 티베트, 신장, 몽골을 포함 하는 영토 확보
② 조선 : 명 멸망 후 조선이 유일한 중화
라는 조선 중화주의' 확산
③ 일본 : 에도 막부는 청과 국교를 수립하 지 않았으나, 조선과는 외교 관계 유지

• 이자성의 난 이후 오삼계 등의 도움 으로 베이징 점령- 중원 장악
• 강희제 : 삼번의 난과 타이완의 정씨 세력(반청 세력) 진압
• 건륭제 : 티베트, 신장, 몽골을 포함 하는 영토 확보
② 조선 : 명 멸망 후 조선이 유일한 중화라는 조선 중화주의' 확산
③ 일본 : 에도 막부는 청과 국교를 수립하 지 않았으나, 조선과는 외교 관계 유지

(2) 문물의 교류
①전쟁을 통한 문물의 교류
조선

• 힘왜를 통해 조총 제조, 사신을 통해 화포 제작법 입수. 벨테브레이 • 하멜 등 표착한 서양인을 통 해 서구 문물 수용(화포 등)
•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조선에 담배. 고추 등 신작물 전래, 관우 숭배 사상 유행
• 청에 포로로 끌려갔던 소현 세자는 아담 살과 교유, 천주교 서적 등을 가지고 귀국
일본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과정에서 조선의 서적과 구리 활자• 불화 등 약탈, 유학자와 도공(이상평 등)등의 기술자를 포로로 끌고 감. 에도 시대의 학문과 기술 발전에 이바지

② 사절단의 왕래
통신사
임진왜란 이후 조선은 에도 악부에 통신사 파견 . 학술과 문물 교류 촉진
연행사
병자호란 이후 조선은 청과 조공 . 책봉 관계를 맺고.정기적으로 연행사 파견 - 청과의 교류 과정에서 북학 운동 대두



교역망의 발달과 은 유통~사회 변동과 서민 문화

1. 명의 해금 정책과 동아시아의 조공 무역 체제
(1) 명 중심의 조공 무역 질서 형성
① 해금 정책 : 명은 건국 초부터 민간인이 국외로 나가 무역하는 것을 금지
② 조공 무역 : 명은 정규 조공 사절단에게만 감합을 발급하여 무역 허가
• 공무역 : 사절단을 통한 조공과 회사의 형식
• 사무역 : 사절단을 구성하는 사행원 중 역관을 중심으로 한 사적인 교역
(2) 밀무역의 성행
① 해금 정책으로 자유 무역이 불가능해지자 명의 상인들과 명의 물품을 구입하려는 일본 상인 들이 왜구로 가장하여 밀무역 전개 -> 명의 노력에도 밀무역 근절 실패
② 16세기 후반 해금 정책 완화 : 동남아시아 방면의 도항과 무역 허용
(3) 동아시아 각국과 명의 무역
조선
• 조선은 조천사를 통해 명과 조공 무역 전개
• 조선은 생사(비단실), 비단, 서적 등을 수입하고 종이와 붓, 인삼 등을 수출
• 조선의 사절단에 속한 역관들이 은을 매개로 사무역 전개
일본
• 무로마치 막부는 15세기 초 명의 책봉을 받은 후 명과 감합 무역 전개
• 무로마치 막부는 생사(비단실)• 비단 • 도자기 • 서적 등 수입, 금•동• 유황• 칼 등 수출
류큐
• 류큐는 명과 조공 무역 전개
• 명의 해금 정책으로 류큐가 중계 무역의 거점으로 성장(류큐는 명에 조공하여 받은 물품을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지에 수출) -> 명의 해금 정책 완화와 포르투갈 상인의 진출로 류큐의 중계 무역 쇠퇴

(4) 조선의 대외 교역
일본과의 교역
• 쓰시마섬 토벌(세종)- 3포 개방(왜관 설치), 제한된 범위 내에서 무역 허용-> 3포 왜란(1510) - 교역 축소 - 임진왜란으로 단절 -• 부산에 왜관 설치(17세기)
• 일본에 쌀과 서적, 인삼 등 수출, 구리와 유황 등 수입
여진과의 교역
• 여진의 사절을 통한 무역 허용
• 국경 일대에 무역소를 두고 여진에 필요한 물품 제공


2. 유럽인의 동아시아 진출과 교역망의 확대
(1) 유럽인의 동아시아 진출
포르투갈
• 믈라카 점령(1511), 명으로부터 마카오 거주권 획득
• 마카오를 근거지로 일본과 명 사이에서 중계 무역 전개, 일본에서 얻은 은을 이용하여 중국과 무역
에스파냐
• 16세기 후반 필리핀 마닐라에 무역 근거지 마련
• 갈레온 무역으로 아메리카의 은을 중국 상품과 교환
네덜란드
17세기 바타비아를 거점으로 일본에 진출 -> 에도 막부는 선교 문제를 이유로 17세기 전반 포르투 갈 상인 추방, 네덜란드 상인에게만 나가사키의 데지마에서 무역 허용
영국
• 18세기부터 청과 본격적으로 교역
• 청으로부터 비단, 차, 도자기 등을 수입하고 목화와 은을 수출 - 청은 18세기 중엽 광저우의 공 행을 통한 제한적 무역 허용
• 18세기 말부터 대청 무역 적자 타개를 위해 아편 무역 전개 -> 청의 은 유출 증가
(2) 교역망의 확대와 문물의 교류
① 유럽 상인들의 거점인 믈라카, 마카오, 마닐라, 광저우, 타이완 등이 은 유통의 중심지로 성장
②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감자, 고구마 등의 작물 전래
③ 유럽에서 중국의 도자기 유행 -> 도자기 제작 기술 발달
3. 동아시아 각국의 은 유통과 교역의 변화
(1) 중국의 은 유통과 경제 변화

• 건국 초 보초와 동전 유통 시도 -> 보초에 대한 불신으로 민간 거래에서 은 유통 - 세금의 은납화 (일조편법)와 상공업 등의 발달로 은에 대한 수요 증가
• 포르투갈, 에스파냐 상인들에 의해 은의 대량 유입

• 베이징 장악 후 반청 세력을 막고자 무역 통제(천계령 실시) -> 타이완의 정씨 세력 진압 후 천계 령 해제 - 청 상인의 동남아시아, 나가사키 등 해외 진출
• 유럽, 일본과의 교역 -> 은의 대량 유입
• 18세기 초 지정은제의 전국적 확대 실시


(2) 일본의 교역과 은 유통
센고쿠 시대
• 조선에서 회취법(연은 분리법) 도입, 이와미 은광의 본격 개발 -'은 생산량 급증
• 은을 국내 화폐와 무역 결제 대금으로 사용
에도 막부
• 슈인장을 발급받은 상인에게만 대외 무역 허용 -> 슈인선은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일본산 은으로 물품 구매
• 크리스트교의 유입 , 해금 본격화(슈인장 발급 폐지, 포르투갈 상인 추방 등), 17세기 전반 서양인 중 네덜란드 상인에게만 나가사키 데지마에서의 무역 허용
• 청의 천계령 해제 후 나가사키에 청 상인의 진출 증가 -> 무역량 급증으로 은 유출 심화- 청 상인에게 신패를 발급하여 무역량 통제

(3) 조선의 은 유통과 교역의 변화
15세기
초기에 은 유통 부진, 은광 개발에 소극적
16세기
중국과의 교역 확대로 은 수요 증가 - 딘천 은광을 비롯한 은광 개발 증가
임진왜란 이후
• 명군에 의해 은의 대량 유입 - 민간에 은 유통
• 조선의 인삼, 중국산 생사와 비단을 일본의 은과 교환 - 일본 은이 조선을 거쳐 중국으로 유출
4. 서양 문물의 전래
(1) 명 청대 서양 문물의 수용
① 서양 선교사를 통한 서양의 자연 과학 지식 유입, 예수회 선교사들이 포교를 위해 과학 지식 과 총포 제작술 등 소개
• 마테오 리치 : 명대 중국 지식인과 함께 「곤여만국전도」 제작(중국인의 세계관 변화에 영향), 크리스트교 교리 문답서인 「천주실의」 저술, 서광계와 함께 "기하원본, 간행
• 아담 샬 : 청대 역법 개정(시헌력) 주도
• 카스틸리오네 : 원명원 설계에 참여
② 17세기 중반 이후 전례 문제 발생 - 크리스트고 포교 금지, 선교사 추방
(2) 일본의 서양 문물 수용
① 예수회 선교사에 의해 크리스트교, 천문학, 의학 등 유입
② 크리스트교 탄압 : 16세기 중반 프란시스코 하비에르가 크리스트교 포교 -> 에도 막부의 크 리스트교 금지령 반포, 포르투갈 상인 추방(1639)
③ 윌리엄 애덤스(미우라 안진) : 에도 막부의 외교 고문으로 네덜란드, 영국과의 통상 및 상관 설치에 기여
④ 네덜란드와 교류하면서 서양 문물 수용 -> 18세기 난학 발전

(3) 조선의 서양 문물 수용
1 벨테브레이, 하멜과 같이 조선에 표착한 서양인들에 의해 서양 문물 도입 -> 조선 사람들의 세계 인식 변화에 영향
② 명에서 서양 선교사로부터 천리경 • 자명종 • 홍이포 제작 기술• 세계 지도 • 천문도 등을 입 수, 소현 세자는 청에서 아담 샬과 교유, 청의 시헌력 수용
③ 홍대용이 지구 자전설 주장
5. 17~19세기 농업의 발달과 인구 증가
(1) 농업 생산력의 증대
① 농업 기술 향상 : 수리 시설 개선, 품종 개량, 농서 보급, 농기구 개량 등
② 신작물 재배 :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옥수수, 감자, 고구마, 땅콩 등이 전해짐
③ 수공업 원료와 상품 작물 재배 : 뽕나무. 면화, 담배, 고추, 인삼 등
(2) 인구 증가
① 배경 : 의학 발달(의학 서적 보급 등), 농업 생산력 증대, 장기간 평화, 구황 작물 재배
② 동아시아 3국의 인구 변동(17~19세기)

6. 17~19세기 상업의 발달과 도시의 성장
(1) 상업과 수공업의 발달
명.청
• 민영 수공업의 발달 : 견직물, 면직물, 제철, 도자기 산업 등
• 대운하로 물자 운송, 차와 도자기 수출로 경제적 번영
조선
• 상업 발달 : 수공업의 발달, 포구 . 장시의 성장
• 대동법 : 공물을 토산물 대신 쌀 • 포• 동전 등으로 납부. 공인 등장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촉진
일본
• 광업과 수공업: 금•은 채굴과 제련 기술 발달, 견직물 : 도자기 •술 등 특산품 생산
• 육상과 해상 교통로 정비 : 거대한 시장 및 도시 성장에 영향
(2) 대상인의 출현
명 청
산시 상인과 휘저우 상인 : 소금, 면포, 쌀, 목재, 직물 등의 유통망 확보, 동향인 중심으로 회관을 설 립하여 거점으로 삼음
조선
• 송상, 만상, 내상 등이 무역 활동 주도
• 경강상인 : 한강을 근거지로 황해안과 남해안 연안을 오가면서 쌀, 소금, 목재, 어물 등 거래
일본
• 조닌(도시에서 활동한 상인과 수공업자)의 성장
• 대상인 : 에도 상인, 오사카 상인 등


(3) 도시의 성장
명•청
• 베이징(최대 소비 도시), 쑤저우(최대 상공업 도시) 등
• 시진의 성장 : 교통의 요지에 형성된 업종별로 전문화된 상공업 도시. 아메리카와 일본의 은 유입
으로 발전
조선
• 장시의 성장과 상업 발달
• 한양의 발달 : 정치, 행정. 군사의 중심지이자 상업 도시
일본
• 조카마치 : 다이묘(영주)가 거주하는 성을 중심으로 형성, 상업 도시로 발전
• 대도시의 발전 : 에도, 오사카, 교토 등
• 산킨코타이 제도 : 막부가 다이묘 통제를 위해 실시, 교통과 숙박업 발달 및 에도가 소비 도시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줌
7. 서민 문화의 성장
(1) 명• 청대 서민 문화의 발전
① 배경 : 상공인층의 성장과 도시 인구 증가로 유흥과 오락 • 소비문화 확대, 종교 시설의 행사 나 축제, 대규모 공연 등도 발달
② 서민 문화의 발전
소설
• 「삼국지연의」 「서유기 '홍루몽 등
• 서민의 문화적 욕구 충족, 인쇄술과 출판업의 발달
경극
청대 베이징에서 유행(베이징의 오페라'라고 불림), 황실과 상인이 극단 지원
연화
귀신을 쫓고 복을 불러들이려는 풍습에 따라 그려진 그림
(2)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성장
① 배경 : 상공업 발달, 서민 의식 성장
② 서민 문화의 발전
문학
한글 소설과 판소리(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등), 사설시조
가면극
탈춤, 산대놀이 -> 춤과 노래, 사설로 양반층의 위선이나 사회 문제를 풍자
미술
풍속화(김홍도, 신윤복), 민화(문자도 '까치 호랑이, 등)
(3) 에도 시대 조닌 문화의 유행
① 배경 : 에도 시대 정치 안정과 경제 성장, 조난층의 성장
② 조닌 문화의 발달
가부키
• 노래, 춤, 연기를 결합한 대중 연극 가부키
• 무사의 복수나 남녀 간의 사랑 등을 다룬 통속적인 내용
• 화려한 의상과 복잡한 무대 장치
우키요에
• 훗날 유럽 인상파 화가에 영향을 줌
• 인물, 풍속, 경치 등을 그린 일본식 목판화
분라쿠
다양한 역할의 인형을 조종하여 동작과 표정 연기
(4) 서민 교육 기관
① 조선 : 서당 교육 확대, 평민 중에 서당 경영, 실용적 교재 출판
② 일본 : 읽기, 쓰기, 계산하기 등을 가르치는 데라코야 확산

8. 새로운 학문의 대두
(1) 명• 청대의 학문
① 명 말, 청초의 경세치용 학문 경향
• 성리학과 양명학에 대한 반발과 현실 개혁적 학문 경향 등장
• 농학, 지리학, 의학, 역법 등 실용적 학문 : 「농정전서, 「천공개물., 「본초강목」 등 편찬
• 고염무• 황종희 등이 경세치용의 입장에서 고전 연구, 실사구시적 성격으로 고증학 발달에 영향  영향  영향
② 고증학 : 18세기 이후 실증적 방법으로 경전이나 금석문 연구. 「사고전서」 등의 대규모 편찬 사업으로 고증학 발달
③ 공양학 : 청말 「춘추공양전, 연구를 통해 현실 개혁적 성향의 학자들 등장, 변법자강 운동에 .. 영향
(2) 조선 후기의 학문
① 17~19세기 실학의 등장 : 조선 사회 개혁 주장
• 이익, 정약용 :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한 농민 생활 안정 추구
• 박지원, 박제가 : 상공업 진흥과 청 문물 수용, 소비를 통한 생산 진흥 강조
② 양명학 : 정제두 등 소론 학자들에 의해 연구, 실천 강조
③ 국학 : 조선의 역사• 지리 • 언어 분야 연구, 「발해고, 「택리지」 편찬, 「대동여지도」 제작
① 서학 : 연행사를 통해 전래. 천문 • 역법 • 기계 제작에 영향, 학문적 관심에서 천주교 수용
(3) 에도 시대의 학문
고학
• 성리학 극복을 위해 공자 • 맹자 시대 유학으로의 복귀 주장
• 이토 진사이(주자를 비판), 오규 소라이(중국 고대 성인의 도를 밝히고 육경을 강조)
국학
• 일본의 언어, 문학, 신화 등을 통해 일본 고대의 참모습 강조
• 불교, 유고 등의 외래 사상 비판
• 모토오리 노리나가 : 「고사기.를 연구하여 「고사기전, 저술, 일본 우월주의, 존왕 운동에 영향
난학
• 나가사키를 통해 어학, 의학, 지리학, 천문학 등 서양 학문 수용
• 스기타 겐파쿠 등의 주도로 「해체신서」 간행 -> 본격적인 난학 발전의 계기, 난학 교습소 설치
• 영향 : 경험적 . 실증적 학문 방법론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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