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자료분석 팁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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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 계 수 치 정 보 의 종류부터 구분하라!
1) 단순한 수적총계[절대수, 절대량] ex ) 여성 인구수, 실업자 수, 각 계층의 소득액 등
2) 비율(비중): 비교하고자 하는 변수들의 상대적 비중을 나타냄. 전체 모집단을 100%라고 할 때, 그중의 차지하는 상대적 크기
ex) 여성인구비율, 실업률, 각계층간 소득비율등
3) 증감률( 변화율) : 기준 시점으로부터 현시점까지의 변화 속도와 폭을 나타냄 ex) 여성인구 증가율, 실업자 증가율, 소득 상승 률 등

2. 명확한 개념이해가
통계수치 문제 풀이에서도 필수다!
계급과 계층,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등개념의 이해 없이는 그와 연관된 통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
단순한 수치분석의 수학적 재능이 나 잔기술로만 풀 수는 없는 것이다.
출제자들은 사회문화현 상에 대한 충실한 이해 여부를 묻기 위해 통계 수치를 활용하는 것이지 수학적 재능만을 측정하기 위해서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3. 난해함과본작합 통계문제는 가장 마지막에 풀라!
20 문제를 30 분 안에 소화하기 위해서는 1문항당 평균 1분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는 셈이다.
그러나 복잡하고 장황한 통계를 모두 분석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분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는 뒤로 미루어 기본 개념 이해 문제를 충실히 풀어가는데 심리적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개념문제는 빨리 풀고 시간이 남을 때 다시 보면서 수정이 가능하지만, 통계문제는 빨리 풀 수도 없을뿐더러 시간이 남아 다시 돌 다 본다 해도 수정하다가 실수를 발견하 기는커녕, 오히려 계산만 복잡해지거나 어지러워진다. 남겨두었다가 여유롭게 한 번에, 그리 고정 교하게 풀이해야 한다.

4. 도표를 보기 전에 보기 항목을 먼저 보라!
목적 없이 도표를 통째로 이해하는 것은 무모하다. 시간만 허비할 것이다. 보기 항목을 먼저 보고 그 항목의 진위여부를 위 통계와 비교하여 풀어가는 것이 요령이다. 문제의 해답은찾 는데 필요한 정보만을 선별하여 통계를 보는 것이 몇 배 효율적인 풀이방 식 일 것이다.

5. 제목을 똑바로 입어료
예를 들어 조사대상이전 국민인지, 아니면 그중에 서 표 집 한 일 부 대 상 자 인 지 구 별 해 야 할 것 이 고, 노 인전체인지, 도시지역에 사는 노인인지구별 해야 할 것이다.
서울인지, 수도권인지를 잘못 보았다던 가하는 실수가 연발한다. 이렇게 문제를 틀리고도 문 제를 잘 못 읽 은 본 인 탓 은 하 지 안 은 채, " 출 제 자 가 치 사 하 게 낚 시 문 제를 냈다. " 며 분 노 하 는 학 생 온통 계 문 제를 풀 자 격 이 없 다. 어 차 피 도 표 와 통 계 의 분석문제는 그런 꼼꼼함을 체크하기 위해 출제하는 문제이기 도하니까!


6. 도표밑의 단서조항 (괄호 안의 작은 글씨)은 답을 찾는 중요한 힌트!
통계문제를 풀기 전에 괄 호안에 들어 있는 단서 조 항을 읽어두는 것은 필수이다. 단서조항 한 줄에 답 이바뀐다는사실을명심하라. 만약 내가 찾은 답이 위에 있는 단서조항과 아무 상관이 없다면? 분명히 오답을 찾은 것이다. 그만큼 중요하는 얘기다.


7. X축과 Y축, 좌측과 우측, 분모와 분자의 변 수들을 혼동하면 정답과 오답도 뒤바뀐다.
계층이동을 분석하는 문제에서 부모와 자녀의 도 표 상 위 치를 거 꾸로 보다가 세대 간 상 승 이 동인 지 세 대 간 하 강 이 동인 지 를 반 대 로 추 론 하 는 경 우 가 대표적이다. 그 이외에도 노령화지수를 구하는 식을잘못 세워 65세 이상노인인구를 분모로, 생산 가능인구를 분자로 뒤바꾸는 등의 실수 가다 반사이다.
그저 한 번의 실수이려니 생각하고 넘어가는 본인에 대한 관대함이 입시를 망치는 숨은 적이라 는 사 실을 잊지 말 고, 머 리 를 쥐어 뜯으며 반 성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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