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 사회• 문화 현상의 이해, 자료 수집 방법, 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반응형
728x170
사회• 문화 현상의 이해

1. 사회 •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



2. 사회 •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특징
(1) 사회 문화 현상의 특징
가치 함축성
• 사회 • 문화 현상은 사람들의 가치나 의지가 반영되어 나타남.
예) 개인의 자유라는 가치가 중시되면서 연애결혼이 확산됨.
당위적인 규범의 반영
사회 • 문화 현상은 사회의 규범적 요구가 반영되어 나타나기도 함.
예) 웃어른을 공경해야 하므로 웃어른에게 높임말을 함.
개연성과 확률의 원리가 작용
사회 • 문화 현상은 발생 요인과 그 결과가 법칙으로 대응하기보다 확률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어 예외적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예) 학생의 독서량이 많을수록 국어 과목의 성적이 높을 가능성은 있지만,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님.
보편성과 특수성의 공존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동일하게 나타나는 사회 • 문화 현상이 존재하면서 동시에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사회 • 문화 현상이 존재함.
예) 인사하는 것은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그 형태나 방식, 의미 등에서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특수성을 지님.
(2) 자연 현상의 특징
물가치성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의지나 가치와 무리하게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임, 예) 계절의 변화는 인간의 의지나 가치와 무관하게 발생함.
존재 법칙의 지배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인식 여부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원리에 따라 사실 그대로 존재하는 현상임.
예) 물이 1기입하에서 100°C에 끓는 것은 인간의 인식과 무관하게 단지 사실로 존재하는 현상임
필연성과 확실성의 원리가 작용
자연 현상은 특정 원인에 따라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예외 없이 발생함(인과 관계가 명확함).
예) 바람은 반드시 고기압 지대에서 저기압 지대로 .
보편성을 띰
자연 현상의 발생 원리는 시대와 장소에 상관없이 동일하므로 일정한 조건만 갖춰지면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동일한 현상이 발생함.
예) 눈이 내리는 원리는 동일하므로 열대 지방에서도 일정한 조건이 갖춰지면 눈이 내림.


3. 사회 •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1)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① 거시적 관점: 사회 • 문화 현상을 이해할 때 사회 구조나 제도 등 개개인의 행위를 초월한 사 회 체계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으로, 기능론과 갈등론이 이에 해당함.
② 미시적 관점: 사회 • 문화 현상을 이해할 때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간의 상호 작용이 나 개개인의 주관적인 세계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으로, 상징적 상호 작용론이 이에 해당함.

(2) 기능론
전제
사회는 유기체처럼 다양한 부분들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이루며 하나의 체계를 형성하고 있음 (사회 유기체설).
핵심 주장
• 사회는 본질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발생하더라도 스스 로 조화와 균형을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음.
• 사회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은 사회 속의 한 부분으로서 각기 서로 다른 기능을 담당하고 그러한 기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의 안정과 질서가 유시됨.
• 사회 규범이나 사회 제도 등이 수행하는 역할은 사회 전체의 합의가 반영된 것으로, 전체 사회의 통 합과 존속, 질서 유지에 기여함.
의의
사회 안정이 유지되고 통합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이해하는 데 유용함.
한계
• 사회 안정과 힙의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사회 갈등을 간과함.
• 현존하는 사회를 이상적으로 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나 권력관계의 유지에 기여하는 보수적 관점임.

(3) 갈등론
전제
사회는 사회적 희소가치를 둘러싼 집단 간의 갈등과 대립의 장임.
핵심 주장
• 사회에는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이 존재하고 사회 질서나 안정은 지배 계급의 강요나 억압에 의 해 나타난 결과임
•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의 이익은 양립할 수 없기 때문에 갈등은 필연적이며. 그 갈등이 사회 변동의 원동력이 됨
• 사회 규범이나 사회 제도 등은 지배 계급이 자신의 기득권을 보호하고, 계급을 재생산하기 위해 만 들어 낸 수단에 불과함.
의의
사회 구조 속에 존재하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 및 갈등의 측면을 이해하는 데 유용함.
한계
• 사회 각 부분 간의 복잡한 관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로 단순화함.
• 사회에서 나타나는 협동과 합의 및 조화를 설명하기 어렵고 사회 질서와 안정의 중요성을 경시함.

(4) 상징적 상호 작용론
전제
인간은 자율성을 지닌 능동적인 존재이며. 사물이나 행위에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의 주체임.
핵심 주장
• 인간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정의(상황 정의에 기초하여 행동함.
• 인간은 상징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며. 인간의 일상생활은 상호 작용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임.
• 사회 • 문화 현상의 의미는 그것이 발생하는 상황과 행위 주체에 따라 달라짐.
의의
인간의 능동적인 사고와 행위의 측면을 잘 설명할 수 있음.
한계
개인의 행위가 사회 구조나 제도의 영향에 의해 나타날 수 있음을 경시함.

(5) 사회 •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들의 조화와 균형
① 사회 •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이유: 사회 • 문화 현상은 발생 원인과 양상이 복합 적인 경우가 많음. -> 동일 현상에 대해 사람들이 이해하는 방식이나 초점이 다를 수 있음.
② 다양한 관점의 조화와 균형: 하나의 관점만으로는 사회 • 문화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 는 경우가 발생함. -> 다양한 관점에 기초하여 균형적이고 종합적으로 사회 • 문화 현상을 바 라볼 필요가 있음.





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

1. 양적 연구
(1) 의미: 계량화된 자료 수집과 통계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2) 연구 목적: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일반화나 법칙을
찾아내고자 함.
(3) 전제: 자연 현상과 사회 • 문화 현상은 본질적으로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연 과학
의 연구 방법을 사회 • 문화 현상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음(방법론적 일원론).
(4) 기본 입장
①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사회 • 문화 현상에 대한 측정과 계량화, 통계적 분석이 가능함.
②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사회 • 문화 현상에도 일정한 규칙성이 존재함.
③ 자연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법칙을 발견하듯이 사회 • 문화 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 해 법칙 발견이나 일반화의 정립이 가능함.
(5) 일반적인 연구 과정
① 문제 인식 및 연구 주제의 선정: 기존의 이론이나 가설, 새롭게 나타난 사회 • 문화 현상 등에 대한 연구자의 관심으로부터 연구 주제가 선정됨.
② 가설 설정: 연구 주제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제시하는 단계로, 변인과 변인 간의 관계를 논 리적으로 설정함.
③ 연구의 설계
• 개념의 조작적 정의: 추상적 개념을 측정 가능하도록 구체화하는 것으로, 추상적 개념의 속 성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지표를 선정함.
• 세부 실행 계획 구상: 연구 대상, 자료 수집 방법, 자료 분석 방법, 연구 기간 등 연구의 진행 에 필요한 세부적인 계획을 설계하는 과정임.
④ 자료 수집: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경험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주로 질문지법이나 실험법 등을 활용함.
⑤ 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여 분석하는 과정으로, 주로 통계 분석 기법을 활용해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함.
⑥ 가설 검증: 수집된 자료의 분석 결과에 따라 가설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 에서 가설은 수용될 수도 있고 기각될 수도 있음.
⑦ 결론 도출 및 일반화: 연구 주제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 다른 상황에 적용 가능한 일반화를 정립함.

(6) 장점과 단점
① 장점(유용성): 통계 자료와 같은 양적 분석 자료나 인과 법칙과 같은 단순화된 진술로는 파악 하기 어려운 사회 • 문화 현상의 이면에 담긴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리함.
② 단점(비판): 연구 결과의 일반화나 법칙 발견이 어려우며,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우려가 크 다는 비판을 받음.



2. 질적 연구
(1) 의미: 연구 대상자의 생활 세계에 대한 관찰이나 면담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자의 해석 _ 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2) 연구 목적: 현상에 대한 행위자의 주관적 의미 및 행위 동기 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 고자 함.
(3) 전제: 사회 • 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과 본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연 현상
의 연구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연구해야 함(방법론적 이원론).
(4) 기본 입장
① 자연 현상과 달리 사회 문화 현상은 주관적 의도나 동기를 지닌 인간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
내는 현상임.
② 사회 • 문화 현상에 대한 측정과 계량화, 통계적 분석으로는 인간에 의해 주관적으로 의미가 부여되고 구성되는 사회 • 문화 현상을 이해하기 곤란함.
③ 사회 • 문화 현상은 상황 맥락 속에서 규정되는 사회• 문화 현상의 주관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 이 중요함.

(5) 일반적인 연구 과정
① 문제 인식 및 연구 주제의 선정: 주관적 세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
회• 문화 현상을 연구 주제로 선정하는 단계임.
② 연구의 설계: 연구 대상, 자료 수집 방법, 자료 해석 방법, 연구 기간 등 연구의 진행에 필요 한 세부적인 계획을 설계하는 과정임.
③ 자료 수집 및 해석: 주로 참여 관찰이나 면접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공식적 자료의 수집도 중시하며, 직관적 통찰과 감정 이입적 이해 기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함. 질 적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과 해석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함.
④ 결론 도출: 개별적인 자료로부터 해석된 행위자의 주관적 세계가 갖는 의미를 종합하여 결론 을 도출함.

(6) 장점과 단점
① 장점(유용성) : 사회 • 문화 현상에 대한 측정과 계량화, 통계 분석을 통해 정밀하고 정확한 연 구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법칙 발견이나 일반화의 정립에 유리함.
② 단점(비판): 계량화하여 분석하기 곤란한 사회 • 문화 현상의 연구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행위 주체인 인간의 주관적 의도나 동기를 배제한 연구를 함으로써 사회 • 문화 현상에 대한 피상 적인 연구에 그칠 우려가 있음.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상호 보완 관계
(1) 사회 • 문화 현상에 존재하는 규칙성의 발견에는 양적 연구가 유용하고, 주관적 동기나 상황 적 맥락에 대한 이해에는 질적 연구가 유용함.
(2) 양적 연구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행위자의 주관적 세계에 대해서는 질적 연구를 통해 보완 할 수 있으며, 질적 연구가 안고 있는 객관성 확보나 일반화의 어려움을 양적 연구를 통해 보 완할 수 있어 두 연구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연구도 나타나고 있음.






자료 수집 방법

1. 질문지법
(1) 의미: 조사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된 질문지를 미리 제작한 후 조사 대상자에게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① 일반적으로 양적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 분석할 목적으로 활용됨.
② 조사 대상자에게 동일한 형식과 내용의 질문지가 제시되는 구조화 • 표준화된 자료 수집 방법임.
③ 관심을 두고 있는 대상 모두를 조사하는 경우도 있지만,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 조사를 수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④ 문서화된 질문지를 조사 대상에게 직접 배부하여 작성하도록 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최 근에는 인터넷 설문 조사나 전화 설문 조사와 같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하는 경우가 많 아지고 있음.
(3) 장점과 단점
장점
• 다수를 대상으로 대량의 자료를 수집하는 데 유리함.
•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교적 효율적임,
• 분석 기준이 명확하고 통계 처리가 용이하여 비교 분석 연구에 적합함.
단점
• 문자 언어를 통해 조사할 경우 문맹자에게 활용하기 곤란함.
• 회수율, 응답률이 낮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 무성의한 응답, 악의적인 응답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 표본의 대표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곤란함.

2. 실험법
(1) 의미: 실험 상황을 만들어 인위적인 조작을 가한 후, 그에 따라 나타난 변화를 관찰하여 자료 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① 일반적으로 양적 연구에서 활용됨.
② 가장 엄격한 통제가 가해지는 자료 수집 방법임.
③ 자연 현상 연구에서는 많이 사용되나 사회 문화 현상 연구에서는 인간을 실험 대상으로 한 다는 윤리적 문제로 인해 제한적으로 사용됨.

(3) 장점과 단점
장점
• 인과 관계의 파악을 통해 법칙을 발견하는 데 유리함.
• 정확성. 정밀성. 객관성이 높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음.
• 양적 자료로서 집단 간 비교 분석이 용이함.
단점
• 자연 과학에서와 달리 사회 과학에서는 완전한 통제가 이루어지는 실험은 어려움.
• 실험 대상이 인간이라는 점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기 쉬움.
• 통제된 상황에서의 실험 결과를 실제 사회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음.


3. 면접법
(1) 의미: 조사 대상자와 대면하면서 조사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① 일반적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할 목적으로 활용됨.
② 조사 대상자, 진행 상황. 응답 내용 등에 따라 질문의 내용이나 형식 등을 유연하게 제시하는 비구조화. 비표준화된 자료 수집 방법임.
③ 일반적으로 심층적 조사를 위해 소수를 인구 대상자로 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 면접을 진행하기 도함.
④ 라포르(rapport), 즉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한 허용적인 분위기의 형성이 조사 목적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3) 장점과 단점
장점
• 조사 대상자의 행위 동기나 가치 등 주관적인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리함.
•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해 응답 거부나 회피. 무성의한 응답, 조사 의도를 훼손하는 악의적인 응답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음.
• 대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므로 문맹자에게도 실시할 수 있음.
• 자료 수집 과정에서 조사자가 유연성이나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음.
단점
• 다수를 대상으로 면접을 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 조사 주제에 부합하는 전형적인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조사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자료 해석 과정에 개입할 우려가 큼.


4. 참여 관찰법
(1) 의미: 조사 대상자의 일상생활 세계에 참여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①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에서 활용됨.
② 가장 전형적인 비구조화 • 비표준화된 자료 수집 방법으로서 연구 대상자의 생활에 조작을 가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③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수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시간과 비용이 비교적
많이 소요됨.
(3) 장점과 단점
장점
• 자료의 실제성을 확보할 수 있음.
• 조사 대상자의 일상생활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리함.
• 이민족, 문맹자 등 의사소통이 곤란한 대상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
단점
•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임.
• 연구 대상이 관찰자의 연구 의도를 알게 될 경우 정확한 자료 수집이 어려울 수 있음.
• 관찰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자료 해석 과정에 개입할 우려가 큼.


5. 문헌 연구법
(1) 의미: 이미 존재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①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에서 모두 활용됨.
② 신문 기사, 인터넷 문서, 논문, 도서, 그림, 동영상 등 문헌의 형태는 다양함.
③ 2차 자료의 수집용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음.

(3) 장점과 단점
장점
•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임.
•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움
• 기존 연구 동향이나 성과 파악을 통한 참고 자료 수집에 적합함.
단점
• 문헌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음.
• 문헌 해석 시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가 개입할 우려가 있음.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