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피리, 안민가, 용비어천가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반응형
728x170
보리피리_ 한하운




감상 포인트
이 작품은 나병으로 고통받았던 시인의 비극적 삶을 바탕으로 창작된 민요풍의 시이다. 화자는 보리피리를 매개로 고향. 어린 시절. 인간사에 대 한 그리움을 드러내고, 고독하게 방랑해야 하는 삶의 서러움을 표출하고 있다.

주제
삶에서 느끼는 그리움과 방랑하는 삶의 정한





• 한하운의 삶과 문학
1919년 함경남도 함주에서 태어난 한하운(본명은 태영)은 1932년 함흥제일공립보통학교, 1937년 이리농림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으로 건너가 1939년 동경 세이케이고등학교 2년을 수료하였다. 그해 중국 북경으로 건너가 1943년 북경대학 농학원을 졸업하였다.
1944년부터 함경남도 도청 축산과에 근무하였으나 1945년 한센병(나병)의 악화로 관직을 사퇴하고 서점을 경영하 기도 하였다. 1946년에는 함흥 학생데모사건 혐의를 받고 체포되었다가 석방된 바도 있다. 그 뒤 치료비로 가산을 탕 진하고 1948년 월남, 유랑의 생활을 하였다.
그뒤 자신의 투병 생활과 함께 1950년 성혜원, 1952년 신명보육원 등을 설립, 운영하였고, 1953년 대한한센연맹위 원회장으로 취임하여 나환자 구제 사업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1966년에는 한국사회복귀협회장을 역임하는 한편, 무 하문화사라는 출판사도 경영한 바 있다.
그의 창작 활동은 학창 시절부터 시작되었으나 본격적인 문단 활동은, 1949년 이병철의 소개로 <신천지(424t)> 4월 호에 『전라도길」 외에 12편의 시를 발표하면서부터 전개되었다. 같은 해에 첫 시집 「한하운 시초」를, 1955년에는 제2 시집 『보리피리를, 1956년에는 「한하운 시전집」을 펴냈다.
그러나 1960년 대부터는 사를 거의 쓰지 않았다. 그의 작품은 나환자라는 독특한 체험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감상으로 흐르지 않고 객관적 어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온전한 인간이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염원을 서정적이고 민요적인 가락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점도 그의 시적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안민가  총담사

감상 포인트
신라 경덕왕 때에 승려 충담사가 왕명에 따라 지은 10구체 향가로 「삼국유사」에 실려 전한다. 현전하는 향가 작품 대부분이 불교 사상을 바탕으 로 하는 데에 반해 이 작품은 유교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역사적으로 경덕왕 때에는 천재지변이 짖아 민생이 어려웠고, 정치적으로는 강한 권세들 가진 귀족들이 왕권을 위협하는 등 국가적인 위기 상황이었다. 그리하여 유교적 정치 이념이 나라의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한 대한 사상 으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 이에 부모가 어린 자식을 돌보듯이 임금과 신하가 백성을 잘 돌보고 임금. 신하, 백성 각자가 자기 본분에 충실하면 나 라가 잘 유지되고 태평하게 될 것이라는 염원을 담아 이 노래를 지어 불렀다. 제시된 지문은 양주동의 향찰 해독을 현대어로 푼 것이다.



• 작품의 배경 설화
신라 때 경덕왕이 누각에 올라 신하들에게 훌륭한 스님을 한 분 모셔 오라고 명하였다. 이에 신하들이 고귀해 보이는 고승을 모셔 왔으나, 왕은 자기가 찾는 스님이 아니라면서 그를 돌려보내고, 다른 스님을 누각 위로 모셔 왔는데 그는 향가 「찬기파랑가 를 지은 충담사였다. 이에 왕은 충담사에게 「안민가를 짓게 하였고, 노래를 아름답게 여겨 그에게 왕사의 자리를 주었으나 그는 사양하였다고 한다.
• 작품의 다른 해독




• 작품의 배경 사상
「논어의 안연편에서 공자는 바른 정치에 대해 "(균군신신부부자자, 임금이 임금답고 신하가 신하답고 아비는 아비답고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라고 하였다. 이는 사회 질서는 각 구성원이 주어진 본분에 맞게 그 역 할을 다할 때 올바르게 유지된다는 유가의 '정명'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며, 다른 향가들이 불교적 성격이 강한 것에 비해 『안민가는 유가적 윤리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0. '유추'의 개념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나요?
A. 유추란 대상 간의 비슷한 속성에 근거를 두고 하나의 대상으로부터 다른 대상을 미루어 추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철학에서는 두 개의 사물이 여러 가지 면에서 비슷하다는 점을 근거로 하여 다른 속성도 비슷한 것이라고 추론하는 일을 뜻하기도 하지요. 일반적으로는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이 나 복잡한 주제에 대하여 잘 알려진 개념이나 단순한 주제를 동원하여 설명할 때 자주 사용됩니 다. 가령, '인생은 마라톤이다.'라고 할 때, 인생과 마라톤은 '누군가 대신할 수 없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힘이 많이 드는 것'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비슷하므로 이에 근거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인생'의 속성을 친숙한 '마라톤'에 비유하여 쉽게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안민가 에서
'임금-신하- 백성'의 관계를 '아버지 - 어머니 - 어린아이'의 관계에 빗대어 설명한 것에도 유추의 논리가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네요.






용비어천가  정인지 외

현대어 풀이
<제2장)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아니 하므로, 것이 좋고 열매가 많으니.
생이 깊은 물은 가뭄에 그치지 아니하므로 내가 되어서 바다로 흘러가나니.
<제125장)
천대 전에 미리 정하신 한강 북쪽(한양)에, 어진 덕을 쌓아 나라를 여시어 복년(왕조의 운수)이 끝없으시니
훌륭한 왕손이 이으셔도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해야 나라가 더
욱 굳건할 것입니다.
(후대) 임금님이시여 아소서. (하나라 태강 왕이) 낙수에 사냥을 가서 (돌아오지 않아 마침내 폐위당했으니 태강왕처럼) 조상의 공덕만을 믿으시겠습니까?



감상 포인트
조선 세종 27년(1445)에 정인지, 안지, 권제 등을 비롯한 집현전 학자들이 지은 125장으로 된 악장이다. 조선 왕조 창업의 기틀을 마련한 6조(목 조 . 익조 • 도조 • 한조 • 태조 • 태중)의 사적과 공덕에 대한 송축과 예찬, 추대 왕들에 대한 권계가 주요 내용을 이룬다. 따라서 이 작품은 영웅 서사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대부분 2절 4구의 형식에 주로 전절에는 중국 고사를 인용하고, 추절에서는 6조의 업적과 관련된 사적을 서 술함으로써 조선 건국의 합리성과 정당성을 강조하고 있다. 새로 만든 문자 체계인 훈민정음으로 창작한 최초의 작품이므로 국어사 연구의 귀 중한 자료로서 큰 의의를 가진다.






• 「용비어천가의 창작 동기와 구조적 특징의 관계
이 작품의 창작 동기는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정치적,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조선이 건국 된 뒤 민심을 안정시키고,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밝하기 위해 지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훈민정음 창제와 관련하여 새로 만든 글자를 시험적으로 사용해 보고 그 글자에 권위를 부여하기 위하여 지은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창작 동기 는 작품의 구조적 특징과도 무관하지 않다. 「용비어천가,의 대부분이 아래의 발췌한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절 4구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절과 후절이 대구 형식을 취하여 전절에는 중국 고사를 인용하고, 후절에서는 중국의 고 사와 유사한 육조의 업적을 제시함으로써 조선 건국의 합리성을 밝히며 정당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어 풀이
(제7장)
(전절 붉은 새가 글을 물고 와 (문왕의 침실 문 앞에 앉으 니 임금의 아들(무왕)이 혁명을 일으키고 제왕이 될 복을 미리 보이신 것입니다.
(후절] 뱀이 까치를 물어다가 큰 나뭇가지에 없으니. (이것 은 성스러운 손자인 태조가 장차 일어남에 있어 경사로운 일이 일어날 징조가 먼저 있었던 것입니다.
<제13장)
(전절) (무왕에게 은나라 주왕을 치라는) 말씀을 아뢰는 사 람이 많되 (무왕이) 천명을 의심하므로 (신인이) 꿈으로 (주 왕을 치라고) 보여 주셨습니다.
(후절 (고려 말에 이씨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는 이가 많 되. 천명을 모르시므로 (나라를 세우라는 뜻을 하늘이 꿈 으로 알려 주셨습니다.





Q. 악장은 어떤 장르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악장은 조선 초기에 발생하여 향유되었는데 국가 차원의 제사나 연회와 같은 공식 행사에서 궁중 음악에 맞추어 불렸던 시가 문학의 한 갈래입니다. 노랫말은 조선 왕조의 건국과 번영을 송축하고 예찬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였는데 여기에는 고려가 멸망한 후 새로운 왕조 건국에 따른 정당 성을 밝히고 혼란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목적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처럼 노래가 분명한 목적성 을 가진다는 점은 악장 문학의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목적성이 분명했던 만큼 건국 초기에 성 행하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애초의 목적성이 점차 흐려지게 되자 악장은 소멸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