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 사회 구조와 일탈 행동, 문화의 이해, 현대 사회의 문화 양상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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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구조와 일탈 행동

1.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1) 사회 실재론
① 전제
• 사회는 실제로 존재하며 구성원들에게 외재성을 지님.
• 사회는 구성원들의 합 이상의 존재로서 개개인의 특성을 초월한 고유한 특성을 지님.
②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입장
• 사회는 개인보다 우월한 존재로서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을 구속함.
• 사회는 구성원들의 교체에도 불구하고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며 지속됨.
• 사회 전체의 이익(공익)은 구성원 개개인의 이익을 초월한 의미를 지님.
• 사회 • 문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특성보다는 사회의 특성을 탐구해야 한다고 봄.
• 사회 구조나 제도의 문제가 구성원 개개인의 잘못된 의식이나 행위를 초래하므로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개인의 의식 개선보다 사회 구조나 제도의 개선이 우선되어야 함.
③ 관련 사상: 사회 유기체설
④ 의의와 한계
의의개개인의 의식이 갖는 특성만으로 설명하기 힘든 사람들의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데 유용함.
한계 인간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행위를 설명하기 곤란함.

(2) 사회 명목론
① 전제
• 사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개개인의 집합체를 가리키기 위해 붙여진 이름에 불
과함.
•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사람들이 상호 작용을 통해 만들어 내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임.
②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입장
• 개인은 능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의 모습을 만들어 감.
• 사회 구성원이 바뀌거나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하면 사회의 특성도 변화하기 마련임.
•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함.
• 사회의 특성은 개개인의 특성이 모여 나타나는 것에 불과하므로 개인의 의식이나 심리 등을 통해 사회 현상을 설명해야 함.
• 개개인의 잘못된 의식이나 행위로 인해 사회 문제가 발생하므로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사회 구조나 제도 개선보다 개인의 의식 개선이 우선되어야 함.
③ 관련 사상: 사회 계약설, 개인주의, 자유주의
④ 의의와 한계
의의
사람들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변화를 만들어 가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유용함.
한계
• 사회 전체의 이익을 경시할 우려가 있음.
• 개인의 행위에 미치는 사회 구조의 영향력을 간과하고 있음
2. 사회 구조
(1) 의미: 사회 구성원간 상호 관계를 맺는 방식과 관련된 안정적이고 정형화된 상호 작용의 틀
(2) 형성 과정: 사회 구성원 간 상호 작용 발생 -> 동일한 유형의 상호 작용 방식 반복 -> 안정적 이고 정형화된 상호 작용의 틀 형성
(3) 특성
지속성
사회 구조는 구성원들이 바뀔 때마다 변동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오랜 기간 유지됨.
강제성
사회 구조는 구성원들이 구조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도록 강한 영향력을 행사함.
안정성
사회 구조는 구성원들이 구조화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구성원 간 상호 예측 가능성 을 높여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가 형성될 수 있게 함.
변동 가능성
사회 구조는 장기적으로 구성원들의 가치관 변화나 외부 사회와의 접촉 등으로 인해 변동할 수 있음.

(4) 사회 구조와 개인
① 개인에 대한 사회 구조의 영향력
•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은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구성원들과 안정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음. - 사회 질서와 통합의 바탕이 됨.
• 사회 구조는 개인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음. - 사회 구조에 어긋나는 행동에 대해서는 사회 적 제재가 가해질 수 있음.
② 사회 구조에 대한 개인의 영향력: 개인은 구조화된 행동을 거부하고 기존 사회 구조의 문제 점을 개선하여 새로운 사회 구조를 만들어 내는 주체가 될 수 있음.

3. 일탈 행동
(1) 일탈 행동의 의미와 특성
① 의미: 한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회 규범이나 사회적 기대에 어긋나는
행동
② 특성: 시대와 사회, 상황에 따라 일탈 행동에 대한 판단 기준은 상대적임.
(2) 일탈 행동의 영향
① 긍정적 영향: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사회 변동의 계기 제공
② 부정적 영향: 사회 혼란 초래 및 사회 통합 저해
(3) 일탈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① 아노미 이론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
• 급속한 사회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아노미가 일탈 행동을 초래함, |• 아노미는 기존 사회 규범의 구성원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고 새로운 사회 규범이 미처 정립되지 못한 상태, 기존 사회 규범과 새로운 사회 규범의 혼재에 따른 혼란 상태 등을 의미함.
• 일탈 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규범 정립이나 규범 교육 강화 등을 통해 사회 규범의 통제력이 회복되어야 함.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 간의 괴리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아노미가 일탈 행동을 초래함
머튼의 아노미 이론
• 문화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제도적 수단을 갖지 못한 사회 구성원이 일탈 행동을 저지.르게 됨.
• 일탈 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문화적 목표 달성을 위한 제도적 수단의 확대가 필요함.
② 차별 교제 이론
• 일탈 행동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 과정을 통해 일탈 행동의 기술을 습득하고, 일탈 행동을 정 당화하는 동기나 가치관을 내면화함으로써 학습됨.
• 일탈 행동을 일삼는 사람이나 집단과 자주 접촉하는 개인이 일탈 행위자가 될 가능성이 높음.
• 일탈 행동을 줄이려면 일탈자와의 접촉을 차단하고, 정상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
③ 낙인 이론
• 처음부터 일탈 행동의 의미를 갖는 행동이나 일탈 행위자는 없으며, 상호 작용 과정에서 사 람들에 의해 일탈 행동이나 일탈 행위자로 규정됨.
• 1차적 일탈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일탈자라는 낙인이 찍힌 사람은 부정적 자아를 갖게 됨으로 써 2차적 일탈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음.
• 일탈 행동을 줄이려면 낙인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함.









문화의 이해

1. 문화의 의미
(1) 좁은 의미의 문화
① 의미: 고상하거나 세련된 것, 고급스러운 것 등 특별한 의미를 지닌 사회적 생활 양식
② 사례: 문화인, 문화 상품, 문화 공연, 문화생활 등
(2) 넓은 의미의 문화
① 의미: 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동 양식이나 의식주, 가치 및 규범, 사고방식 등 인간의 모든 사회적 생활 양식
② 사례: 청소년 문화, 지역 문화, 대중문화, 민족 문화 등

2. 문화의 속성
(1) 학습성
① 의미: 문화는 선천적 유전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라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의 상호 작 용을 통해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생활 양식임.
② 특징: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 문화적 환경 속에서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음을 보여 줌. 본능에 따른 행동은 문화가 아님.
③ 사례: 외국인이 한국으로 결혼 이민을 와 김치 담그는 법을 배움.
(2) 공유성
① 의미: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 다수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활 양식임.
② 특징: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의 동질성을 형성하여 타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원활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함.
⑨ 사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설날에 웃어른께 세배하며 인사드리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임.
(3) 전체성(총체성)
① 의미: 문화는 여러 구성 요소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로서의 총체이므로 부분이 아 닌 전체로서 의미를 갖는 생활 양식임.
② 특징: 한 사회의 문화 요소 간 상호 연관성으로 한 부분(요소)의 변동은 다른 부분(요소)의 연 쇄적인 변동을 초래함.
③ 사례: 우리 민족의 음식 문화는 우리나라의 기후, 조상들의 종교적 신념, 가족에 대한 전통적 관념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4) 변동성
① 의미: 문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그 형태나 내용, 의미가 변화하는 생활 양식임.
② 특징: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인간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나타남.
③ 사례: 훈민정음의 자음은 원래 17자였으나 지금은 14자만 사용되고 있음.
(5) 축적성
① 의미: 문화는 세대 간 전승되면서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어 점점더 풍부해지는 생활 양식임.
② 특징: 언어와 문자 등의 상징체계를 통해 세대 간 전승되어 문화가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
이됨.
③ 사례: 단순히 절여 먹던 김치에 고춧가루 등 갖은 양념이 추가되면서 오늘날 우리나라의 김 치 문화가 더 풍부해짐.



3.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1) 총체론적 관점
① 전제: 문화의 각 구성 요소는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하나로서의 전체를 이루고 있음.
② 연구 방법: 문화의 각 구성 요소가 갖는 의미를 다른 문화 요소 및 전체와의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파악함.
⑧ 의의: 문화 현상을 부분적인 측면에서 바라봄으로써 초래할 수 있는 편협하고 왜곡된 이해를 방지하는 데 기여함.
(2) 비교론적 관점
① 전제: 각 사회의 문화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
② 인구 방법: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면서 개별 문화가 가진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함.
③ 의의: 자기 문화를 더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음.
(3) 상대론적 관점
① 전제: 문화는 그것이 발생한 사회의 역사적 • 문화적 •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의미와 가치를 지님.
② 연구 방법: 해당 문화를 향유하는 사회 구성원들의 입장에서 문화의 고유한 의미를 파악함.
③ 의의: 문화는 평가의 대상이 아닌 이해의 대상이므로 절대적인 기준을 가지고 특정 문화를 평가하거나 비판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님.



4. 문화 이해의 태도
(1) 자문화 중심주의
① 의미: 자기 문화의 우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다른 문화를 부정적으로 여기고 낮게
평가하는 태도
② 순기능: 자기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집단 내의 일체감을 강화시켜 사회 통합에 기여하고, 고 유한 전통문화 계승 및 보전에 유리함.
③ 역기능: 국수주의에 빠져 국제적 고립을 초래하거나 제국주의적 문화 이식 시도로 문화적 마 잘을 초래할 수 있음.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어렵게 함.
• 문화 제국주의
주로 강대국이 약소국들을 문 화적으로 지배하는 것을 의미 한다. 문화 제국주의 경향을 가 진 강대국들은 세계를 대상으 로 자국 문화의 우원함을 드러 내거나 문화 산업을 통해 경제 적• 문화적 지배력을 행사하고 자 한다.
(2) 문화 사대주의
① 의미: 다른 문화의 우수성을 내세워 자기 문화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태도
② 순기능: 자기 문화의 낙후성을 개선하고. 선진 문물의 수용에 기여하기도 함.
③ 역기능: 자기 문화의 정체성이나 주체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고, 고유문화가 소멸되거나 외래 문화에 종속될 수 있음.
(3) 문화 상대주의
① 의미: 문화를 우열 평가가 아닌 이해의 대상으로 간주하며, 각 문화가 해당 사회의 맥락에서 갖는 고유한 의미를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
② 순기능: 다른 문화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문화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기여할 수 있고, 현 대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는 데 직합함.
③ 역기능: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로 치우칠 경우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음.




현대 사회의 문화 양상

1. 하위문화
(1) 의미: 한 사회 내에서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 또는 특정 영역의 사람들만 공유하는 문화
(2) 형성 배경: 비슷한 생활 공간(지역)과 연령, 같은 직업, 동일한 취미 등을 기초로 하여 집단의 구성원끼리 생활하고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형성됨.
(3) 특징
① 전체 사회의 범주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하위문화의 범주가 상대적으로 결정됨.
② 한 사회 내에는 수많은 하위문화가 존재하며 사회가 다원화되고 민주화될수록 다양해짐.
③ 전체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을 형성하는 원천으로서 한 사회를 구성하는 인종, 민족, 계층, 지 역 등의 분포를 반영함.
④ 사회의 복잡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 집단의 출현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하위문화가 나타 나고 있음.
⑤ 일반적으로 전체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성격을 갖지만, 반(X)문화의 성격을 지 닐 수도 있음.
(4) 기능
① 순기능
• 주류 문화에서 누릴 수 없는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해결해 줌.
• 전체 사회에 역동성, 다양성을 제공함.
• 특정 집단의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구성원의 소속감 고취에 기여함.
•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변화에 기여함.
② 역기능: 서로 다른 하위문화를 가진 집단 간의 갈등을 초래하여 사회 통합을 저해할 우려가 있음.
(5) 유형: 지역 문화, 세대 문화, 반문화 등



2. 하위문화의 대표적인 유형
(1) 지역 문화
① 의미: 다양한 지역 내에서 나타나는 고유한 생활 양식과 사고방식
② 형성 배경: 각 지역의 주민들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고유한 역사적 • 문화적 경험을 하는 과정
에서 형성됨.
③ 기능
• 순기능: 지역 주민들의 정체성, 소속감, 연대 의식 형성에 기여하고, 문화적 다양성과 역동 성을 제공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문화적 획일화를 방지해 줌. 지역 축제 활성화 및 지역 관광 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 경제와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함.
• 역기능: 경제적 이익을 중시하여 지역 문화가 지나치게 상품화되는 경향이 나타남.
④ 우리나라 지역 문화의 특징과 최근 경향: 산업화 • 정보화 및 교통 • 통신의 발달로 도시 문화
가 확산되고 기존의 고유한 지역 문화가 약화되면서 획일화되는 경향이 있음.
(2) 세대 문화
① 의미: 공통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일정 범위의 연령층이 공유하는 의식이나 생활 양식
② 형성 과정: 생물학적 성숙 과정과 시대적 • 사회적 환경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쳐 형성됨.
③ 기능
• 순기능: 같은 세대에 속하는 사람들의 정체성, 일체감 형성에 기여함.
• 역기능: 동일한 사회 현상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과 이해관계의 차이를 초래하여 세대 갈등 을 유발할 수 있음.
④ 사례: 청소년 문화
• 변화 지향적• 충동적. 저항적. 모방적 성격을 띰.
• 현실 지향적인 기성세대의 문화와 달리 미래 지향적인 성격이 강함.
• 소비적 속성이 나타나며 반문화적 성격이 나타나기도 함.
• 또래 집단과 대중 매체의 영향으로 획일성이 강한 문화가 형성될 우려가 있음.
(3) 반(;)문화
① 의미: 한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에 저항하거나 대립하는 문화
② 특징: 하위문화의 한 유형임. 시대와 사회에 따라 반문화에 대한 규정이 달라짐.
③ 기능
• 순기능: 기존의 주류 문화를 대체하면서 사회 변동을 가져오기도 하고, 사회 문제가 무엇인 지 알려 주어 사회 발전의 계기를 제공하기도 함.
• 역기능: 기존 주류 문화에 저항하기 때문에 사회 혼란을 초래하기도 함.
④ 사례: 미국의 히피 문화, 지배 질서와 상충하는 종교 문화(조선 시대 천주교, 동학) 등




3. 대중문화
(1) 의미: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집단을 초월하여 대다수의 사회 구성원인 대중이 공유하
면서 향유하는 문화
(2) 형성 배경 및 확산 과정
① 산업화에 따른 대량 생산 체제의 형성으로 다수가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통의 문화가 보급됨.
② 보통 선거 제도의 도입으로 대중의 정치적 • 사회적 지위가 향상됨.
③ 대중 매체의 발달로 대중문화가 활발하게 생산되고 보급됨.
④ 의무 교육 제도의 도입으로 대중의 지적 수준이 향상됨.
(3) 특징
① 빠르게 퍼져 다수에게 영향을 줌.
② 대중 매체를 통해 대량 생산되고 소비됨.
③ 사회 구성원의 생활 양식을 동질화하는 경향이 있음.


(4) 대중문화와 대중 매체
① 대중 매체의 의미: 대중을 상대로 정보 전달의 매개 역할을 하는 수단
② 대중 매체의 유형
일방향 매체
•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등 전통적인 대중 매체
•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뚜렷하게 구별되고, 정보 소비자가 수동적임.
쌍방향 매체
• 누리 소통망(SNS), 맞춤형 누리 방송(PTV) 등의 뉴 미디어
•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 구분(경계)이 모호하고, 정보 소비자가 정보 생산 과정에 능동적이고 적 극적으로 참여함.
③ 대중문화와 대중 매체의 관계
• 대중 매체는 대중문화를 학습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함. -> 동시대의 사람들에게서 비슷한 문 화적 특성이 나타남.
• 대중 매체는 대중문화의 전파, 소비, 변화 등에 영향을 줌. - 대중문화의 국가 간 경계 약 화, 기존 문화의 대체, 새로운 대중문화의 등장
•새로운 대중 매체의 등장과 변화 촉진 ->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대중이 문화의 생산자와 소 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
(5) 기능
순기능
• 오락 및 여가의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활력소가 됨.
• 고급문화를 대중화하여 평균적인 문화 수준이 향상됨.
• 시민 의식의 성숙과 문화 민주주의의 정착에 기여함.
역기능
• 문화의 상업화, 획일화를 조장할 우려가 있음.
• 지나친 상업성의 추구로 대중문화가 질적으로 저하될 수 있음.
• 지배층의 대중 조작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음.
(6) 대중문화 수용의 바람직한 자세
① 대중문화는 긍정적, 부정적 측면이 모두 있으므로 대중이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해야 함.
② 대중문화의 지나친 상업성을 경계하고 수동적인 문화의 소비자에 머무르지 않으며 건강한 대
중문화 형성을 위해 주체적으로 생산자 역할을 수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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