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 동양유교윤리사상의 흐름, 한국유교·도교윤리및근대윤리사상의흐름, 불교윤리사상의흐름, 도가·도교 윤리 사상의 흐름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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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유교윤리사상의 흐름

춘추 전국

공자
1) 사회혼란의 원인:인간의 도덕적 타락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극기복례(克己復禮) 실천을 통한인(仁) 의회복강조
2) 예(禮): 외면적인 사회 규범, 인의 외면적 표출
3)인과 예의관계:인은 예를 통해 실현, 예의바탕은인
4) 정명(正名) 사상:사회구성원들이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 다하는 것
5) 덕치(德治): 도덕과 예의로 교화하는 정치 → 수기안인(修己安人)
6) 대동(大同) 사회: 재화가 고르게 분배되어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사는 사회

맹자
1) 성선설: 양지(良知)와 양능(良能), 사단(四端)과 사덕(四德)
2)인의(仁義): 사랑의 마음[仁]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사회적 정의[義] •배경:전국시대의사회혼란→정의를 밝혀 사회혼란의 극복강조 •이상적인 인간상: 대인, 대장부 → 호연지기(浩然之氣) 함양
3) 정치사상: 왕도(王道) 정치, 민본주의적 혁명 사상(역성혁명론)

순자
1) 성악설:인간의 악한본성→사회혼란의 원인
2) 사회 혼란의 극복 방안: 화성 기위(化性起僞) → 악한 본성을 선하게 변화시킴
3) 예치(禮治): 인간의 악한 본성을 예를 통해 선하게 교화시키는 정치

부국강병책 중시, 분서갱유 → 유학의 침체

경학과 훈고학의 발달
1) 배경:한무제때유학의 부활→분서갱유당시 없어진 경전의 복원중시
2) 발달: 경전의 복원(경학), 복원된 경서에 대한 주석(훈고학)

수·당


유교의 국교화, 불교와 도교의 발달

주희의 성리학(주자학) ▶ 11쪽 자료 10
1) 주자가 맹자의 성선설과 여러 도학자들의 성즉리설 집대성 → 성리학 정립
2) 본성론: 인간의 본성을 이기론에 근거하여 형이상학적 체계를 갖추어 설명
3) 수양론:성인·군자가 되기 위한 도덕적 수양과 실천방법에 대한 이론→격물치지, 거경궁리, 존양성찰, 존천리거인욕

왕수인의 양명학
1) 주희의 성즉리설과 격물치지설비판→심즉리설주장→양명학수립
2) 사상 체계: 심즉리설(心卽理說), 치양지설(致良知說),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고증학
1) 배경: 성리학과 양명학이 구체적인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비판
2) 특징: 실사구시(實事求是)의 방법론, 경전 연구에만 치중하여 이론적인 발전 미비 3 발전: 실학으로 계승, 경세치용의 학문 경향 전개

기타

고자: 성무선악설 → 식욕과 성욕을 인간의 본성으로 파악, 선악은 후천적인 노력과 환경에 의해 형성
1) 겸애설: 겸상애교상리’를 통해 남을 자신처럼 사랑하고 이로움을 나눔→차별 없는 사랑으로 천하의 혼란을 종식
2) 유가의 존비친소에 따른 차별적 사랑과 사치와 낭비를 일삼는 예악(禮樂) 문화를 비판하고 생산에 힘쓸 것 주장
●한비자: 순자의 성악설에 영향을 받아, 인간을 오로지 법과 술로써 조종해야 한다고 강조




한국유교·도교윤리 및 근대윤리사상의 흐름

삼국 시대

최치원‘난랑비 서문’→ 유·불·도 삼교를 포함하는 고유 사상인 풍류도 제시

고려 시대

성리학 고려 말 안향(安珦)이 원나라로부터 들여옴

조선 중기 (16세기)의 성리학


조선시대 도교와 실학사상

한국의 도교 사상
1) 신선사상, 불로장생설: 무병과 장수를 바라는 백성들이 관심을 가짐
2) 백성들의 삶 속에서 권선징악과 안심입명에 영향을 미침
실학사상
1) 배경:전란이 후사회전반에 걸친 혼란심화, 기존의 학문적 풍토에 대한 반성
2)의의:실증적연구자세로우리의역사·지리·문헌등을재해석→자주정신고취 3 주요 경향: 경세치용(經世致用), 이용후생(利用厚生), 실사구시(實事求是)
정약용
1) 인간을 현실적이고 혈기적인 존재로 파악
2) 인간의 존재를 현실성과 개체적 자율성에 근거하여 파악
3) 성기호설(性嗜好說): 인간의 성(性)을 마음의 기호(嗜好)로 이해

한국근대윤리사상

강화학파: 양명학을 기반으로 능동적이고 참된 자아를 각성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위정척사 사상
1) 특징: 서양의 종교와 문물을 이단으로 규정, 척양·척왜의 강력한 의리론 주장
2)의의:유교적가치관과민족정신으로외세극복→민족주체성과민족의식의표출

개화사상
1) 특징:근대화된 서양문물의 주체적 수용강조
2) 분화: 전통 질서(유교)에 대한 부정적 입장과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의 입장으로 나뉨

동학사상
1) 특징: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한 사해 평등주의 표방
2) 사상: 시천주(侍天主), 인내천(人乃天), 오심즉여심(吾心卽汝心), 사인여천(事人如天)



불교의 흐름


불교 윤리

초기불교의 핵심사상
1) 인연(因緣) 사상: 모든 현상은 무수한 원인[因]과 조건[緣]에 의해 발생 → 연기법
2) 사성제(四聖諦): 석가모니가 깨달은 네 가지 진리 →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
3) 삼법인(三法印): 불교의 세 가지 근본 교설 →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또는 일체개고)

불교 사상의 전개
1)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발전

2) 대승불교의사상적배경“: 반야경”출현, 공(空) 사상, 중도(中道) 사상
•공(空) 사상: 자아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탈피 → 무아(無我)의 인식 강조
•중도(中道) 사상: 우주의 본질과 현실의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
3) 대승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 보살(菩薩)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사람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사람
중국 불교의 전개
1) 전개: 6, 7세기경 인도의 대승 불교가 중국으로 전래 → 교종과 선종으로 변화·발전

2) 특징: 노장사상의 개념을 받아들여 불교를 이해,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윤회 사상 정착
3) 영향: 사상적·문화적으로 중국 문화의 다변화에 이바지


한국 불교 윤리


원효
1) 화쟁(和諍)의 원리 주장, 불교의 대중화에 이바지

의천과 지눌
1) 왕권강화와 민심안정을 위한 불교의 국교화, 왕들의 포교지원
2) 교종과 선종의 균형과 조화를 위한 노력전개







도가·도교 윤리 사상의 흐름


춘추 전국

도가 사상의 연원
1) 목표: 무위(無爲)로서의 본래 상태인 자연의 질서 회복
2) 특징:인위적인 노력의 비판·부정, 자연의 질서에 순응→절대자유의경지추구

노자
1) 사회혼란의 원인:인간의 그릇된 인식과 가치관, 인위적 인사회제도
2)도(道): 우주 만물의 근원, 참된 자연의 원리, 형이상학적 진리
3) 덕(德):덕은도를 따르는 것, 도는 곧 자연→덕은자연을 따르는 것
•상덕(上德): 자연과 합치되는 무위와 무욕(無慾)의 태도 → 소박(素樸)
•한덕(下德): 목표를 달성하려는 인위적인 노력 → 인·의·예·지
4) 가치 상대주의: 유가의 예악(禮樂)이 모든 사람에게 선한 가치가 아닐 수도 있음
5) 이상적인 삶: 물이 갖추고 있는 덕과 겸허(謙虛)와 부쟁(不爭)의 덕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 인위적으로 하지 않고 자연의 본성을 따르는 상태
•상선약수(上善若水)‘: 으뜸이 되는 선은 물과 같다.’→가장이상적인 무위자연 6 정치사상:통치자가 백성의 삶에 개입하지 않는 무위정치의 이 상사회 추구
•소국과민(小國寡民)‘: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백성들의 평화로운 삶을 중시
•무위(無爲)의 정치: 강압과 인위가 사라져 통치자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정치

장자
1) 사회 혼란의 원인: 시비선악의 분별과 차별, 자기만 옳고 남은 그르다는 이기적인 편견에서 비롯
2)도(道):만물에 존재하는 원리, 덕의 근본→차별이 없고, 모든 사물에 내재
•이상적인 삶: 공을 내세우지 않고, 무엇을 하려고 꾀하지 않고, 일이 잘되어도 자만하지 않는 삶
•만물의 평등성: 도의 차원에서 만물은 모두 평등함 → 만물제동(萬物齊同)
3) 수양 방법: 심재와 좌망을 통해 소요유(逍遙遊)와 제물(祭物)의 경지에 이름
•심재(心齋): 마음을 비워서 깨끗이 하는 것
•좌망(坐忘): 조용히 앉아서 자신을 구속하는 일체의 것을 잊어버리는 것
4) 이상적 인간상: 지인(至人), 진인(眞人), 신인(神人), 천인(天人) →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에 이른 도가의 이상적 인간상




도교 사상의 연원
1) 성립:도가사상+민간신앙적 요소→장생을 추구하는 종교적 색채가 강함
2) 목표: 육체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수련을 통해 불로불사의 선인(仙人)이 되고자 함

황로학파(黃老學派, 한 초기)
1) 신선 사상과 노장사상이 황로학으로 체계화
2) 유가, 법가, 묵가등의 학파가 지닌 일부관점을 수용하여 노자의 무위사상을 개조하고 보충
3) 청정무위(淸淨無爲)를 바탕으로 한 이상 사회 추구

태평도(太平道)
1) 수탈을 일삼는 권력층을 비판함으로써 궁핍한 백성의 마음을 움직임
2)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기도를 통해복을 추구→부적과 맑은 물로 써 병을 치료한다고 선전

오두미교(五斗米敎, 한 말기)
1) 사회적 혼란기에 탐관오리를 비판하며 교단의 형태를 갖춘 종교로 발전
2) 신선사상과 노자에 대한 신격화를 바탕으로 삼는 종교
3) 태평도와 함께 도가사상을 바탕으로 “태평경”을 신봉

위·진

현학(玄學)
1) 노장 사상을 숭상하고 경학(經學)에 반대하는 사상적 경향
2) 청담(淸談), 죽림칠현(竹林七賢)
3) 세속적 가치를 넘어서는 철학적·예술적 사유와 가치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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