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 | 백수 광부의 아내

배경 설화
뱃사공 곽리자고가 어느 날 새벽 강 가에서 배들 저어 가는데, 흰 머리를 풀 어 헤친 미친 사람(백수 광부)이 술병 을 들고 강물을 건너려 하였고, 그 뒤를 아내인 듯한 여인이 쫓아왔으나 결국 백수 광부는 물에 빠져 죽었다. 여인은 가지고 있던 공후(하프와 비슷한 동양 의 옛 현악기)을 타며 노래를 불렀는 데, 그 소리가 매우 슬펐다. 노래를 마 친 여인은 남편의 뒤를 따라 강물에 뛰 어들어 죽었다. 이 광경을 지켜본 곽리 자고는 집에 돌아와 아내인 여옥에게 목격담과 여인이 불렀던 노래를 들려 주었고, 여옥이 공후를 타면서 그 노래 를 다시 부르니 듣는 사람마다 모두 슬 퍼했다고 한다. 여옥이 그 노래를 인근 에 사는 여용에게 전하니. 이 노래의 악 곡명을 「공후인」이라 하였다.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회자는? 명시되지 않음.
② 상황은? 사랑하는 임이 물에 빠지는 모습을 보게 됨.
③ 정서나 태도는? 임이 처한 상황에 따라 애원, 초조, 슬픔, 한탄으로 정서가 변화함.
• 이 작품은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의 노래로, 오랫동안 구전되다가 「해동역사, 라는 책에 4 4구체의 한시로 번역되어 전하고 있어요. 주요 소재인 '물'의 상징적 의미를 바탕으로 이별의 슬픔 을 압축하여 제시하고 있지요. 특히 이별의 상황에서 표출된 화자의 체념과 한(4)의 정서는 이후의 작품들 에 많은 영향을 끼쳐 우리 시가의 전통적 정서로 이어지고 있어요.
핵심 정리
갈래 고대 가요
주제 임을 잃은 슬픔
특징
① 임을 여 화자의 심리가 드러남
② 상징적 소재를 활용하여 시상을 전개함.
③ 시간적 순서에 따른 화자의 심리 변화가 나타남.
④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인 한을 바 탕으로 함.

•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공무도하가」는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단계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까지의 시가 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집단적으로 창작되어 볼린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이 시는 개인적인 슬픔의 정서를 드 러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유사하게 임과 이별한 후 느끼는 고독과 슬픔을 다룬 시로 고구려 제2대 왕 인 유리왕이 지은 「황조가 가 있다. 암수 꾀꼬리의 다정한 모습과 홀로 외로운 자신의 처지를 대비하여 시상 을 전개한 「황조가」는 작자와 연대가 뚜릿한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적 서정시로 평가된다.
수능 출제자의 눈
2023학년도까지의 기술을 분석했을 때 아직 수능이나 모평에 출제되지 않 은 작품이지만, EBS 연계 교재에 여러 번 수록된 적이 있어 언제든 출제될 가 능성이 있어요. 「공무도하가 에 드러난 이별과 한의 정서는 우리 문학의 주요 한 전통이 되어 후대의 시가 작품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있으므로, 필수로 공부해 두어 야 할 작품 중 하나랍니다.
구지가 구간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명시되지 않음.
② 상황은?‘거북”에게 '머리'를 내어주기를 요구하고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머리'를 내어 주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음.
• 이 작품은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집단 무요로, 가락국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강림 신화와 함께 삼국유사:에 삽입된 고대 가요입니다. 가락국 사람들이 임금을 맞이하기 위해 불렀던 주술적인 노래이며, 수백 명의 사람들이 모 여 흙을 파내며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는 점에서 집단적이고 제의적인 성격이 짙은 노동요로도 분류될 수 있어요. 본래는 우리말로 불렸으리라 추측되나 현재는 4구체의 한역 시가 형태로 전해지고 있어요

핵심 정리
갈래 고대 가요
주제 새로운 지도자의 출현을 기원함.
특징
① 청자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을 사용함.
② 특정한 상황을 가정하여 시상을 전개함.
③ 상징적 소재를 활용하여 주제를 드러냄.
④ 직설적이고 명령적인 어조를 사용 하여 화자의 욕구를 드러냄.
⑤ 초월적 존재를 향해 소망을 표출하 는 주술적 성격을 지님.
수능 출제자의 눈
2023학년도까지의 기출을 분석했 을 때 아직 수능이나 모평에 출제된 적 은 없으나. EBS 연계 교재에서 여러 차례 다뤄진 작품이므로 앞으로 훌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위험을 통해 목적을 이루려 하는 주술 문학적 인 성격은 이후 「해가」나 「처용가」 등 으로 이어져 우리 시가의 중요한 흐름 을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알아 두어야 할 필수 작품 중 하나랍니다.
엮어 읽기
원앙생가(작자 미상)
원앙생가는 신라 시대 극락왕생에 대한 간절한 소망을 담은 10구체 향가 로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시적 화자가 부처(무량수불)에게 자신의 소원을 들어주지 않으 면 사십팔대원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고 위협을 가하는 대목이 드러나 있는데, 이는 왕의 강림을 기원하기 위해 거북에 계 위협을 가하는 「구지가」와 표현 방식 에 있어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황조가 유리왕

배경 설화
고구려 제2대 유리왕 3년 10월에 왕 비 송 씨가 죽으니. 왕이 다시 두 여자를 후실로 삼았다. 한 사람은 골천 사람의 딸인 화희이고, 다른 한 사람은 중 국 한나라 사람의 딸인 치의 였다.
그런데 두 여자가 자주 다투어 서로 화 목하지 못하므로 왕은 양곡의 동쪽과 서 쪽에 각각 두 궁을 짓고 따로 머울게 했 다. 한번은 왕이 기산으로 사냥을 나갔 다가 7일 동안 돌아오지 않았는데, 그동 안 두 여자 사이에 다둥이 일어났다. 화 희가 치희에게 "너는 한나라 집안의 비 천한 계집인데, 어찌 이리 우려한가?" 하면서 꾸짖으니, 치희는 부끄럽고 분하 여 자기 나라로 돌아가 버렸다. 뒤늦게 돌아온 왕은 이 사실을 듣고 급히 말을 달려 쫓아갔지만, 치희는 화를 내고 돌 아오지 않았다. 왕이 일찍이 나무 밑에 서 쉬고 있는데 마침 암수 피꼬리가 정 답게 넣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에 느낀 바가 있어 노래를 지어 불렀는데, 이것 이 <황조가>이다.
핵심 정리
갈래 고대 가요
주제 임과의 이별에 따른 외로움
특징
① 화자의 정서를 직접적으로 제시함.
② 선경후정의 방식으로 시상을 전개함.
③ 객관적 상관물을 동해 시적 상황을
드러냄.
④화자의 처지와 상반된 소재를 활용하여 화자의 처지들 부각함.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A 제3구의 '이내'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꾀꼬리가 정답게 노는 모습을 보고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홀로 되어 느끼는 외로움과 탄식이 드러남.
• 이 작품은 고구려의 시조 동명왕의 아들인 유리왕이 지은 고대 가요로, 「삼국사기,에 4인 4구체의 한시로 번역되어 전 해지고 있어요. 짝을 이루어 즐겁게 노니는 꾀꼬리와 쓸쓸한 처지의 화자의 모습이 대비되면서 외로움의 정서 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지요. 한편 이 노래에 대한 해석은 다양한데 외로움을 노래한 개인적 서정시로 보 기도 하고, 배경 설화를 통해 화희와 치희로 대표되는 부족 간의 분쟁을 중재하지 못한 임금의 어려움을 상징 적으로 노래한 것으로 보기도 한답니다.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EBS 연계 교재에 수록된 적이 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언제든 출 제될 가능성이 있어요. 선경후정의 방 식으로 시상이 전개된다는 점, 자연물 을 활용하여 화자의 처지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 집단 가요에서 개 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품 이라는 점 등을 작품의 주요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정읍사 1 어느 행상인의 아내

현대어 풀이-달님이시여 높이높이 돋으시어 어기야차 얼리얼리 비치시라
어기야차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시장에 가 계신가요
어기야차 진 곳을 디딜까 두려워라
어기야차 어강도리
어느 것이나 다 놓으시라
어기야차 내 가는 곳에 저을까 두려워라
어기야차 어강됴리
아오 다롱디리
핵심 정리
갈래 고대 가요
주제 행상을 떠난 남편의 안전을 기원함.
특징
① 여음구를 반복하여 리듬을 형성함.
② 자연물에 의탁하여 화자의 내면을
제시함.
③ 특정 어미를 반복하여 화자의 심리
를 드러냄
④ 대비적 이미지의 소재를 활용하여 주제를 드러냄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p 제9행의 '내'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행상을 떠난 남편이 돌아오지 않아 기다리고 있는 상황
③ 정서나 태도는? 남편이 무사히 귀가하기를 바라며 걱정하고 있음.
• 이 작품은현전하는 유일한 백제 가요로, 한글로 기록되어 전해지는 노래 중 가장 오래된 작품입니다. 먼 곳으로 떠난 남편이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그 아내가 산에 올라 남편이 간 곳을 바라보여 무사히 돌아오기를 바랐 다는 배경 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이 작품은 뜻이 없는 여음구를 제외한 구절들을 정리하면 평시조의3장 6구 형식과 유사한 형태가 드러나 시조 형식의 기원이 되는 작품으로 보기도 한답니다. 최근에는 전승 방식에 초점을 두고 이 작품의 갈래를 고려 가요로 보는 견해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수능 출제자의 눈
2023학년도까지의 기출을 분석했 을 때 아직 수능이나 모평에 출제되지 않은 작품이지만, EBS 연계 교재에서 여러 차례 수록된 적이 있어 언제든 출 제될 가능성이 있어요. 남편이 무사히 돌아오기만을 바라며 간절하게 소원을 비는 한 여인의 모습을 떠올려 보면 어 렵지 않게 작품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 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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