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리 작가 미상
현대어 풀이
제1연
가시럽니까 가시럽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니까
위 증즐가 대평성대
제2연
나는 어찌 살라 하고
버리고 가시니까
위 증가 대평성대
제3인
(임을) 잡아 둘 일이지마는 (임이) 서운하면 아니 올까 두려워라
위 증즐가 대평성대
제4연
서러운 임 보내드리니
가시자마자 돌아서 오소서
위 증가 대평성대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제2연>의 '러는'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사랑하는 임을 떠나보내는 상황
③ 정서나 태도는? 원치 않는 이별이 원망스럽지만, 이내 체념하고 재회를 소망하고 있음.
• 이 작품은 이 작품은 총 4연으로 구성된 고려 가요로, 각 연은 2행의 가사와 1행의 후림구로 구성되어 있어요. 떠나 는 임을 향한 원망과 하소연뿐만 아니라, 임의 처지를 배려하여 임을 떠나보내는 화자의 희생적 태도가 잘 드 러나 있어요. 원치 않는 이별임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상황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모습의 전통적 여인상 과 한의 정서를 기승전결의 형식으로 나타내고 있어요.
동동 작가미상
현대어 풀이
서사
덕은 신령님께 바치옵고 복은 임금님께 바치옵고 덕이여 복이라 하는 것을 드리러오십시오
아으 동동다리
정월령
정월 냇물은
아 얼었다 녹았다 하는데
세상 가운데 태어난
이 몸이여 홀로 살아가는구나
아으 동동다리
11. 121 Ac
2월링
이월 보름에
아으 높이 켠 등불 같구나
만 사랑 비추실 모습이시도다
아으 동동다리
3월령
삼월 지나며 핀
아으 봄 산 가득 진달래꽃이여
님이 부러워할 모습을 지녀 나섰도다
아오 동동다리
4월령
사원 아니 잊어
아 오시는구나 꾀꼬리 새여
무엇 때문에 녹사님은
옛 나를 잊고 계신가
아으 동동다리
5월령
오월 오 일에
아오 단옷날 아침 약은 천 년을 길이 사실
약이라 바치옵니다
아의 동동다리
6월령
유월 보듬에
아오 벼랑에 버린 빗 같구나
돌아보실 임을
조금이라도 따르겠습니다
아으 동동다리
7월령
칠월 보름에
아으 백중날 음식을 벌여 두고
임과 함께 지내고자
소원을 비옵니다
아으 동동다리
8월령
팔월 보름은
아으 가윗날(추석)이지만 임을 모시고 지내야만
오늘이 가윗날이도다
아오 동동다리
9월령
구월 구 일에
아으 익이라 먹는
누런 국화꽃이 (짐) 안에 피니
초가집이 조용하구나
아으 동동다리
10월령
시월에
아으 잘게 썬 보리수나무 같구나
꺾어 버리신 후에 지니실 한 분이 없으시도다
아 동동다리
11월링
십인원 봉당 자리에 아으 속적상 싶어 누워
슬픔이 되살아나는구나
고운 임 (여의고) 제각기 살아가는구나
아으 동동다리
12월령
십이월 분지나무로 깎은 아으 진상할 소반의 젓가락 같구나
임의 앞에 들어 가지런히 놓으니 손님이 가져다 무옵니다
아으 동동다리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나 ‘(4월령)의 '나를'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일 년 열두 달 동안 임을 생각하고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임과의 이별 후 임을 그리워하며 슬퍼함.
• 이 작품은현존하는 작품 중 가장 오래된 월령체 노래로, 총 13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달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어요. 분연체의 형식과 후렴구의 사용 등에서 고려 가요의 일반적인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 는데, 이 작품의 또 다른 특징은 임을 향한 사랑과 그리움이라는 정서에 세시 풍속의 요소를 결합하여 내용을 구성한 점이랍니다. 이름 동해 화자의 애절한 정서를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지요. 한편 시상의 흐름이 일관되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구비 전승되는 과정에서 내용상의 변형이 이루어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어요.
핵심 정리
갈래 고려 가요
주제 임금에 대한 송축과 임에 대한 연
모의 정
특징
① 비유를 활용하여 화자와 대상을 나타냄.
② 후렴구를 사용하여 동일적 효과를 부여함.
③ 자연의 순환 원리가 시상 전개의 바탕이 됨.
③ 세시 풍속과 연관 지어 화자의 정서를 노래함.
⑤ 각 부분이 독자적으로 구성되어 일관성이 결여됨
⑥ 직유법, 영탄법 등 다양한 표현 기 법을 사용함.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17학년도 6모평에 출 제된 적이 있어요. 고려 가요 「가시리」와 시적 상황을 비교하는 문 항. 화자의 정서를 이해하는 문항, 후 렴구의 기능을 파악하는 문항 등이 출 제되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고2-고3 학평에도 몇 차례 출제된 적이 있으 며, EBS 연계 교재에도 여러 번 수록 된 바 있어요. 따라서 언제든 출제될 가 능성이 높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비유를 활용하여 화자와 시적 대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 세시 풍속의 요소 를 결합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 등을 주요 특징으로 꼽을 수 있어요.
엮어 읽기
농가월령가(정학유)
「농가월령가」는 농가의 1년 행사와세시 풍속. 지켜야 할 예의범절 등을 가 르치는 조선 후기의 가사로, 총 14연으 로 구성되어 있어요. 한 폭의 농촌 생활 이 눈앞에 그려지는 듯하게 표현함으로 써 흥취을 느끼게 해요. 「농가월령가」는 월령체 형식이라는 점에서 「동동,과 유 사하나,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서경별곡 작자 미상
현대어 풀이
제1연
서경(평양)이 아즐가 서경이 서울이지마는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터를 새로) 닦은 곳인 아즐가 닦은 곳인 소
성경(평양)을 사랑하지마는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임과) 이별할 바엔 아즐가 이별할 바엔 길
쌈하던 베를 버리고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저를) 사랑해 주신다면 아즐가 사랑해 주
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11. 고려 시대
제2연
구슬이 아즐가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꼰이야 아즐가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나난
위 두어렁성 두어령성 다링디리
(임과 헤어져) 천 년을 아즐가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위 두어렁성 두어령성 다링디리
믿음이야 아즐가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나난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제3연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넓은 줄 몰라서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배를 내어 아즐가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
공아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네 각시가 아즐가 네 각시가 음란한 출도
몰라서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가는 배에 아즐가 가는 배에 (임을) 태웠느냐
사공아
위 두어렁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건너편 꽃을
위 두어렁성 두어링성 다링디리
배를 타고 들어가면 아즐가 배를 타고 (건너
편에 들어가면 꺾을 것입니다 나난
위 두어령성 두어렁성 다링디리
작품 분석
• 감상 루티 3단계
① 화자는? 명시되지 않음.
2. 상황은? 임과의 이별을 눈앞에 둔 상황임.
3 정서나 태도는? 생활 터전을 버리고서라도 임을 따르겠다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
• 이 작품은임과 이별하는 여인의 심정을 진솔하게 표현한 고려 가요로,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서라도 임을 따라가 겠다는 적극적인 여인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고전 시가의 여성 화자들은 대부분 이별의 상황을 어쩔 수 없이 수용하고 한과 슬픔을 토로하는 전통적 여인상을 보여주는 데 반해, 이 작품은 이와 다 른 것이 독득한 특징이지요. 한편 일각에서는 (제2연>에서 남성 화자로의 교체가 일어나. 이 작품이 남녀 사 이의 대화를 담은 희곡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도 한답니다.
핵심 정리
갈래 고려 가요
주제 이별의 정한(음료)
특징
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닌 여성 화자가 제시됨.
② 3음보의 운율과 후렴구의 반복으로 리듬감을 형성함.
③ 반복법, 비유법, 설의법 등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나타냄.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19학년도 6모평에서 조위의 「만분가,(- 1684)와 함께 시 가 복합형으로 출제된 적이 있습니다.
시어('서울', 길쌈베' 등)의 의미 파악 하기, 이제현의 소악부(민요를 한시로 옮긴 작품)와 <제2연) 비교하기 등의 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서경별곡」은 EBS 연계 교재에서도 꾸준히 수록되 고 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언제 다시 출 제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작품이랍니다.
그러니 시어의 상징적 의미나 주요 표 현상의 특징 정도는 꼭 파악해 두길 바랍니다.
엮어 읽기
송인(정지상) . 100쪽 「송인 은 대동강을 배경으로 임을 떠 나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노래한 한시 작 품입니다. 「서경별곡」과 마찬가지로 강 을 배경으로 이별의 상황을 노래하고 있 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요. 「서경별 곡의 강이 이별의 공간으로서의 역할 을 한다면, 「송인」의 강은 이별의 공간 인 동시에 화자의 깊은 슬픔이 투영되어 배가 되는 공간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 습니다.
정석가 작자미상
현대어 풀이
제1연
징이여 들이여 지금에 계십니다
징이여 돌이여 지금에 계십니다
선왕이 다스리턴 태평성대에 노닐고 싶습 니다
제2연
사각사각 가는 모래 벼랑에 나난 사각사각 가는 모래 벼랑에 나난
구운 밤 닷 되를 심습니다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제3연
옥으로 연꽃을 새깁니다
옥으로 연꽃을 새깁니다
바워 위에 점을 분입니다
그 꽃이 세 묶음 피어야만
그 꽃이 세 묶음 피어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제4연
무쇠로 철릭을 마음질하여 나난
무쇠로 철력을 마름질하여 나난
철사로 주름을 박습니다
그 옷이 다 헐어야만
그 옷이 다 철어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제5연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다가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다가
쇠로 된 나무가 있는 산에 놓습니다
그 소가 쇠로 된 풀을 먹어야만
그 소가 쇠로 된 풀을 먹어야만
유덕하신 임을 이번하고 싶습니다
제6연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꼰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명시되지 않음.
② 상황은?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여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소망하고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임과 결코 이별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냄.
• 이 작품은 <제1연>에서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한 뒤. 2~5연에서 불가능한 상황을 가정하고 그것이 이루어지면 임 과 이별하고 싶다고 함으로써 영원한 사랑에 대한 다짐을 역설적으로 드러내고 있어요. 각 연에서 소재들만 다르게 제시될 뿐. 유사한 내용을 반복하여 임을 향한 사랑의 절실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6연)은 고려 가요 「서경범곡」의 <제2연>과 동일한데, 이를 두고 해당 부분이 당시 유행하던 구절이었거나 구비 전승 되는 과정에서 첨가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하고 있어요.
핵심 정리
갈래 고려 가요
주제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소망함.
특징
① 후렴구의 반복으로 리듬감을 형성함.
① 상징적 소재를 사용하여 주제를 강조함.
③ 유사한 시구를 반복하여 시적 상황과 정서들 강조함.
④ 역설적, 반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화자의 소망을 드러냄.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19학년도 6모평에서 는 <보기)로, 2015학년도 9모평 A형 에서는 사설시조 「임이 오마 하거늘~,과 함께 시가 복합 유형으로 출제된 적이 있습니다. 고려 가요 「서 경별곡」의 <제2연>과의 비교, 상황을 가정하는 표현, 시어('끈')의 상징적 의 미 등을 묻는 문항들이 출제되었어요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
간혹 '반어'와 '역설'을 혼동하는 학 생들이 있습니다. 둘 다 숨은 뜻을 간파 해야 한다는 점 때문일까요? '반어'는 참뜻과는 반대되는 알을 하여 문장의 의미를 강화하는 표현 방법이고, '역설' 은 논리적으로는 모순된 듯 보이는 표 현을 통해 삶의 진리나 진실을 드러내 는 방법을 말합니다. 쉽게 정리하면 '반 어'는 표현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지 만 속뜻이 반대되는 진술, '역설'은 표 현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는 진술입니 다. 여전히 헷갈린다고요? 포인트는 표 현상 모순이 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랍니다. 잊지 아세요!
정과정 정서
현대어 풀이
1
내 임을 그리워하여 울며 지내더니
산 접동새와 나는 (처지가) 비슷합니다
(저에 대한 모함이 사실이) 아니시며 거짓
인 좋을 아으
잔월효성이 아실 것입니다
2
넋이라도 임과 함께 지내고 싶어라 아으 (제게 죄가 있다고) 우기던 이 누구였습니까
(제게는) 잘못도 허물도 조금도 없습니다
무리들의 말이로다
슬프도다 아으
임이 나를 벌써 잊으셨습니까
3
아아임이시여 돌이켜 들으시어 (저를 다 시) 사랑해 주소서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제1행의 '내', 제2행의 '난', 제10행의 '나를'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임에게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고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자신의 억울함에 대해 하소연하고 있으며, 임에 대한 충정을 드러냄.
• 이 작품은국문으로 전하는 고려 가요 중 작가가 알려진 유일한 노래이자 최초의 유배 문학 작품으로, 10구체 향가의 흔적이 엿보이는 향가계 고려 가요입니다. 이 작품의 작가인 정서는 역모에 가담했다는 누명을 쓰고 귀양을 가 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임금에게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이 노래를 지었다고 해요. 제목인 '정과정'은 작가의 호(이기도 한데, 정자들 짓고 오이들 일구며 생활했다고 해서 붙 여진 이름입니다. 이 노래와 함께 불렸던 곡조를 따서 '삼진작이라고도 불리고 있어요
핵싱 정리
갈래 고려 가요
주제 자신의 결백과 변함없는 충정 호소
특징
① 자연물을 활용하여 화자의 결백을 드러냄.
② 상대에게 말을 건네는 듯한 어조와 경어체를 사용함.
③ 특정 대상에 화자의 감정을 이입하여 정서를 표현함.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04학년도 9모평에서 사 설시조 「어이 못 오던다~ ( 2683), 안 도환의 「만언사」(- 287쪽)와 시가 복합 형으로 출제된 적이 있습니다. 공통적으 로 나타나는 화자의 태도. 표현상 특징, '잔원효성'의 시적 기능에 관해 묻는 문 항이 출제되었어요. 또한 EBS 연계 교 재에도 여러 번 수록된 바 있어 언제든 지 출제될 가능성이 있어요.
청산별곡 1 작자미상
현대어 풀이
제1연
살겠노라 살겠노라 청산에 살겠노라
머루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 살겠노라
얄리얄리 알랑셩 알라리 알라
제2연
울어라 울어라 새여 자고 일어나 울어라
새여
너보다 시름 많은 나도 자고 일어나 울며
지내노라
얄리얄리 얄라성 알라리 얄라
제3연
날아가던 새 날아가던 새 본다 물 아래 날
아가던 새 본다
이끼 묻은 쟁기를 가지고 물 아래 날아가
던 새본다
얄리얄리 알라성 알라리 알라
제4연
이럭저럭 해서 낮은 지내왔건만
올 사람도 갈 사람도 없는 밤은 또 어찌할
것인가
얄리얄리 알라성 알라리 알라
제5연
어디에다 던지던 돌인가 누구를 맞히려던
돌인가
미워할 사람도 사랑할 사람도 없이 맞아서
울며 지내노라
얄리얄리 얄라성 얄라리 얄라
제6연
살겠노라 살겠노라 바다에 살겠노라
나문자(해초 이름), 굴과 조개랑 먹고 바다
에 살겠노라
얄리얄리 알라성 알라리 알라
제7연
가다가 가다가 듣노라 외딴 부엌에 가다가
듣노리
사슴이 장대에 올라가서 해금을 켜는 것을 듣노라
얄리얄리 알라성 알라리 알라
제8연
가다 보니 배가 불룩한 독(항아리)에 독한 강술을 빚노라
조롱박꽃 누룩이 매워 붙잡으니 내가 어찌
하겠는가
얄리얄리 알라성 알라리 알라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제2연>의 '나도', <제8연>의 '내'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2 상황은? 삶의 고뇌로부터 벗어나 청산, 바다에 살고 싶어 함.
③ 정서나 태도는? 삶의 고달품으로 인해 고독과 절망감을 느끼고 있음.
• 이 작품은총 8연으로 구성된 고려 가요로, 당시 민중들의 삶의 고뇌와 이상향에 대한 지향을 담고 있어요. 고달픈 세 속에서 벗어나 청산과 바다에 살고 싶어 한다는 점에서 현실 도피적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지요. 그렇지만 청산과 바다 또한 상의 고뇌를 완전히 해소할 수 없는 공간이기에 화자는 체념적 정서를 나타내거나 술로써 시름을 달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편 화자를 누구로 보느냐에 따라 득정 시구들에 대한 다양한 해석 이 존재하므로, 화자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도 알아 두어야 해요.
핵심 정리
갈래 고려 가요
주제 삶의 고뇌와 비애
특징
① 유사한 시구를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함.
② 후림구에 음을 반복하여 음악성을 드러냄.
③ 상징적 시어들 사용하여 화자의 내면을 드러냄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00학년도 수능에 윤선 도의 「어부사시사 , 정지용 의 『향수」, 김광균의 「외인촌」과 함께 시가 복합 유형으로 출제된 적이 있습 니다. 시적 공간('청산)의 의미, 후렴 구의 기능, 화자의 태도를 파악하는 문 항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 은 고1~고3 학평에도 여러 차례 출제 되었고, EBS 연계 교재에도 꾸준히 수 록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도가 높 은 작품이니 잘 정리해 두기 바랍니다.
한림별곡 한량제유
현대어 풀이
제1장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
묵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을 내어 빨리 짓는 시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뜻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
아 과거(자원) 시험장의 광경 그것이 어떠
합니까
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뛰어난 문하생.
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뛰어난 문하생
아 나까지 몇 분입니까
제2장
『당서,와 「한서」, 「장자,와 「노자」, 한유 와 유종원의 문집
이백과 두보의 시집, 난대 영사들의 시운 집, 백거이의 문집
「시경」과 「서경.. 『주역,과 「춘추. 『대대 례,와 『소대례,
아 주석까지 내리 외우는 광경 그것이 어
떠합니까
『태평광기, 사백여 권, 태평광기, 사백여 권 아 열람하는 광경 그것이 어떠합니까
제8장
당당당호두나무, 쥐엄나무에 붉은 실로 붉은 그네를 입니다 당기시라 미시라 정 소년이여 아 내가 가는 곳에 남이 갈까 두려워라 옥을 깎아 만든 듯 고운 두 손을 마주 잡고 가는 길에, 옥을 깎아 만든 듯 고운 두 손을 마주 잡고 가는 길에
아 손을 마주 잡고 함께 노는 광경 그것이
어떠합니까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제1장>의 '날조차' 등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사대부들의 학식과 재주, 풍류 생활 등을 제시함.
③ 정서나 태도는? 문학적 경지와 풍류 생활에 대한 자부심을 과시하고 있음.
• 이 작품은고려 고종 때 한량의 유생들이 공동으로 창작한 것으로 알려진 최초의 경기체가로, 고려 말 신진 사대부의 정서나 생활상이 잘 드러나 있는 대표적인 귀족 문학이에요. 총 8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인들의 생활이 나 풍류와 관련된 '경'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조선 시대에 와서도 궁중은 물론 사대부들 의 행사에서 불렀으며, 이수광의 『지봉유설」 등의 기록에 의하면 임진왜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연 행되었다고 해요. 대체로 우리말 표현보다는 한자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귀족 문학의 전형적인 특징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랍니다.
핵심 정리
갈래 경기체가
주제 신진 사대부들의 학문적 자부심과
의욕적 기개
특징
① 규칙적인 율격으로 리듬감을 형성함.
② 자신 있고 당당한 어조로 감흥을 나타냄.
③ 후렴구를 반복하여 형태적 안정감을드러냄.
③ 대상을 규칙적으로 나열하는 방식을 사용함.
⑤ 영탄법, 설의법, 반복법 등을 사용하 여 화자의 생각을 강조함.
수능 출제자의 눈
2017학년도 대비 EBS 연계 교재에 수록된 적이 있는 작품입니다. 「한림별 곡은 우리 고유의 글자가 없던 때에 한자어를 활용하여 우리 전통 시가의 운율에 맞게 작품을 창작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있어요. 특히 제8장> 은 다른 장과 달리 순우리말을 사용하 여 그네 타는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답니다. 이러 한 점을 고려할 때. 만약 {한림별곡 이 출제된다면 각 장의 표현상 특징을 묻 는 문항이 출제될 수 있으니 잘 정리해 두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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