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의 평시조 - 동짓달 기나긴 밤을~, 청산은 내 뜻이오~ , 청초 우거진 골에~, 이화우 흩뿌릴 제~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반응형
728x170
동짓달 기나긴 밤을~| 황진이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명시되지 않음.
② 상황은?
임을 기다리고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임 없이 보내는 외로운 방은 짧아지고, 임과 함께하는 밤은 길어지기를 바람.
• 이 작품은 임을 향한 그리움을 노래한 평시조입니다. 추상적 시간인 밤을 마치 잘라 내고 붙일 수 있는 사물인 것처럼 구체화한 것이 특징인 작품이지요. 이러한 표현 방법을 통해 화자는 임이 없는 외돕고 지루한 시간은 빨리 지 나가고. 임과 함께 지내는 밤은 오래오래 지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내고 있어요. 이러한 재치 있는 발상 과 더불어 '서리서리', '구비구비' 같은 음성 상징어가 시를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답니다.




핵심 정리
갈래 평시조
주제 임을 향한 그리움
특징
① 순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살림
②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적 사물과 같이 표현함.
③ 음성 상징어를 활용해 시에 생동감을 부여함
④ 대비적 이미지의 시어를 통해 주제를 강조함.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비교적 최근인 2022학년 도 EBS 연계 교재에 수록되었습니다.
또한 1998학년도 수능에 <보기>로 제 시된 바 있습니다. 이때 상상력을 통해 대상을 주관적으로 변용한 점이 언급되 었는데, 이 점이 「동짓달 기나긴 밤 을~」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청산은 내 뜻이오~ |황진이

현대어 풀이
청산은 내 뜻이요 녹수는 임의 정이네 녹수가 흘러간들 청산이야 변하겠는가
녹수도 청산을 못 잊어 울면서 흘러가는고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초장의 '청산은 내 뜻이오'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자신의 마음을 청산'에, 임의 마음을 '녹수'에 빗댐.
3 정서나 태도는? 임을 향한 지조를 드러내고, 임이 자신을 잊지 않았으면 하는 소망을 표출함.
• 이 작품은자신의 마음을 자연물에 빗대어 임을 향한 사랑이 변하지 않을 것임을 노래한 평시조입니다. 초장에서 화 자는 자신의 마음을 푸른 산에, 임의 마음을 푸른 물에 빗댄 뒤 중장에서 임의 마음이 푸른 물처럼 흘러가도 자신의 마음은 푸른 산처럼 변함없을 것이라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종장에서는 임도 자신을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핵심 정리
갈래 평시조
주제 임을 향한 변함없는 사랑
특징
① 시어의 대비를 동해 주제 의식을 드 러냄.
② 화자의 마음을 자연물에 빗대어 형상화함.
③ 대구법을 활용하여 시에 운율감을 부여함.
④ 설의법을 활용하여 화자의 지조들 강조함.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1998학년도 수능에 출제 된 작품입니다. 표현상의 특징을 파악 하는 문항. 정지상의 송인,  정철의 「사미인곡,과의 공동 점을 찾는 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세 작품의 공통점은 이별 상황을 노래한다 는 점인데. 이 작품들 이외에도 우리나 라에는 이별을 다룬 작품들이 많습니 다. 그리고 이별 상황과 이에 대한 정서 를 표출하는 방법은 작품마다 다릅니 다. 따라서 주제가 유사한 작품과 연결 해서 학습하면 효과적으로 실전에 대비 할 수 있습니다.





청초 우거진 골에~ |임제

현대어 풀이
푸른 풀이 우거진 골짜기에 (너는) 자느냐
누워 있느냐
발그레한 얼굴을 어디 두고 백골만 묻혀
있느냐
술잔을 잡아 (술을) 권할 이가 없으니 그것 을 슬퍼하노라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명시되지 않음.
② 상황은? 시적 대상(황진이)이 묻힌 곳에 찾아감.
③ 정서나 태도는? 시적 대상의 죽음을 슬퍼하는 한편 인생의 무상감을 느낌.
• 이 작품은조선 시대의 문장가이자 호탕한 선비였던 임제가 쓴 평시조예요. 작가는 평안도 관리로 부임해 임지로 가 던 중 황진이가 세상을 떠났다는 소리들 듣고 무덤에 찾아가 그의 죽음을 애도하며 이 시들 지었다고 해요.
작품 안에는 황진이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과 인생의 무상함이 잘 드러나 있어요.


핵심 정리
갈래 평시조
주제 시적 대상(황진이)의 죽음으로 인 한 슬픔과 인생무상
특징
① 과거와 현재를 대비하여 시상을 전개함.
② 색채 대비를 통해 선명한 인상을 부여함.
③ 영탄적 표현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심화함.
4 상반된 이미지의 소재를 활용해 주제를 부각함.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14학년도 수능 AB형 에 출제되었고, 2023학년도 EBS 연 계 교재에도 수록되었습니다. 수능에서 는 원천석의 시조 「흥망이 유수하니~」, 왕방연의 시조 「천만리 머 나먼 길에~ 와 함께 지문이 구성되었고, 화자의 정서(대상의 부재 에서 느끼는 안타까움)을 파악하는 문 항. 표현상의 특징(시어의 대비)을 파 악하는 문향이 출제되었습니다. 수능에 서 문제로 다루어졌던 내용은 꼭 익히 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지요? 이 시에 나타난 화자의 정서, 표현상의 특징은 반드시 기억해 둡시다.




묏버들 가려 꺾어~ | 용량

현대어 풀이
산버들 가지를 (좋은 것으로) 가려 꺾어 보
내노라 임에게
주무시는 창 밖에 심어 두고 보소서
밤비에 (산버들어) 새잎이 나거든 나인가
하고 여기소서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종장의 '나인가도 여기소서'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사랑하는 임과 떨어져 있음.
③ 정서나 태도는? 못버드을 골라 임에게 보내면서 임이 묏버들을 보고 자신을 생각해 주기를 바람.
• 이 작품은 기녀 홍랑이 지은 작품으로, 임이 자신을 잊지 않았으면 하는 애틋한 마음을 형상화한 평시조예요. 화자는
'묏버들'을 좋은 것으로 가려 꺾어 임에게 보내고자 하는데, 이러한 화자의 모습은 임을 향한 화자의 사랑이 깊고 헌신적이라는 것을 알려 줘요. 이때 '버들'은 화자의 분신으로 볼 수 있어요. 화자는 자신의 분신을 임 에게 보냄으로써 몸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마음만은 임과 함께하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낸 것이지요





핵심 정리
갈래 평시조
주제 임에게 보내는 순수한 사랑
특징
① 도치법을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함.
② 자연물을 활용하여 화자의 내면을 드러냄
③ 기원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소서'들 동해 화자의 간절함을 드러냄.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작품은 2001 학년도 수능에 출제 되었습니다. 또한 2021학년도 EBS 연계 교재에도 수록되었습니다. 수능에 서는 시적 화자의 정서(이별에 따른 정 서를 노래함.)을 파악하는 문항, '버 들'의 기능을 파악하는 문항이 출제되 었습니다. 작품을 공부할 때 수능에서 물었던 작품의 핵심 정보들을 잘 익혀 두기 바랍니다. 그리고 도치법을 활용 하여 임을 향한 화자의 마음을 강조한 점도 이 작품의 특징 중 하나이니 잘 정 리해 두면 좋겠습니다.




이화우 흩뿌릴 제~ | 계량

현대어 풀이
배꽃이 비처럼 흡날릴 적에 울며 (손) 잡고
이별한 임
가을바람에 떨어지는 낙엽을 보고 임도 날
생각하는가
천 리 길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하는구나

작품 분석
• 감상 루틴 3단계
① 화자는? '나'  중장의 '저도 날 생각는가'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② 상황은? 봄날에 울며 임과 이별함.
3 정서나 태도는? 임을 간절히 그리워하며 임도 자신을 생각하는지 궁금해함.
• 이 작품은 조선 선조 때의 명기(홈※) 계랑이 지은 평시조입니다. 화자는 배꽃이 비처럼 내리는 봄날에 임과 이별하 였는데, 시간이 흘러 어느덧 가을이 되었습니다. 임과 만나지 못해 그리움이 더욱 깊어진 화자는 가을바람에 떨어지는 낙엽을 바라보며 임을 생각하고, 임도 자신을 생각하는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계절감을 환기하는 시어를 사용하여 이별로 인한 그리움을 효과적으로 드러낸 작품입니다.


핵심 정리
갈래 평시조
주제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
특징
① 구체적 수치를 활용하여 임과의 거리감을 표현함.
② 계절감이 느껴지는 시어를 통해 시간의 흐름을 표현함.
③ 하강의 이미지를 가진 시어를 통해 시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드러냄.



수능 출제자의 눈
이 시는 2007학년도 수능에 출제되 었습니다. 조위의 『만분가,(- 168쪽), 양주동의 「질화로 와 함께 지문이 구 성되었고, 세 작품 간의 공통점을 찾는 문항이 축제되었습니다. 또한 작품의 표현상 특징을 파악하는 문항, 시어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는 문항이 출제되 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