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 서양 윤리 사상 - 빨리 시작하는 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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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중시흐름

고대 그리스

소피스트
1)실제경험과관찰결과중시
•다양한 견문을 바탕으로 인간의 생활 방식과 윤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룸 •철학의 주제를 자연에서 인간과 사회로 전환
•유용성 중시
- 아테네 시민들에게 성공과 출세에 유용한 수사학과 변론술을 가르침
-아테네인들의문화적관심충족,정치적문제에대한이론적근거제공
2)프로타고라스
•특징: 상대론적 진리관 → 윤리는 상대적, 주관적인 것
-윤리적가치는인간의주관적산물→보편타당한윤리의존재부정
-만물척도론“: 인간은만물의척도이다.”→모든판단의기준은개인과그들의경험→윤리적가치는개인이처한환경에따라달라질 수있음을강조
•문제점: 아테네 사회의 혼란 초래
-특정사회나국가의관습,윤리에대한평가가불가능→명백한잘못도비난할수없음
-개인행동의옳고그름에대한객관적판단이불가능→주관적행동을비난할수없음
3)고르기아스
•보편적 가치에 대한 회의주의적 입장:“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한다 해도 이해되지 않는다. 이해된다고 해도 남에게 전달할 수 없다.”→ 보편적·절대적 진리가 불가능하다고 주장
•세속적가치중시:정신적가치보다부와명예등의가치중시
4)윤리적 회의주의: 보편적 가치를 부정하고 세속적 가치를 중시함.



헬레니즘

에피쿠로스학파
1)개인주의적 쾌락주의
•감각적 경험과 쾌락 중시
-쾌락중시:쾌락은유일하게좋고가치있는것→‘쾌락은유일한선,고통은유일한악’ -선악:어떤행위가쾌락을가져오는가,아니면고통을가져오는가에따라선악이결정됨 -도덕적행위의기준:행위의결과가쾌락을가져와야함
- 소극적 쾌락주의: 적극적으로 쾌락을 추구하기보다는 고통과 근심을 멀리하는 데 관심을 기울임
•은둔자적 개인주의
- 자연적이며 필수적인 욕구를 최소한으로 충족, 조용히 개인적인 평안함 추구 -‘정원의 철학자’들로서 자신만의 행복 추구 → 공적인 삶은 정신적·육체적 고통 초래
•문제점: 자신만의 행복을 쾌락에서 추구 → 세계 시민의 윤리 실천에 소극적
2)정신적쾌락의추구
•참된 쾌락: 필연적인 욕구의 충족을 통해 고통을 없애는 데서 생기는 지속적·정신적 쾌락
•아타락시아(ataraxia, 평정심): 고통과 불안에서 벗어난 영혼의 절대적 평온 상태  
•‘쾌락주의의 역설’: 순간적·감각적인 쾌락만 추구하면 오히려 쾌락을 얻을 기회 감소
•정신적·지속적 쾌락 추구 방법: 절제하고 검소한 삶 추구
3)에피쿠로스학파의 영향
•근대의 경험론: 베이컨, 홉스, 흄
•공리주의: 밀의 쾌락주의적 공리주의


근대 경험주의

베이컨 ▶ 54쪽 자료11
1경험의중시
•‘아는 것이 힘이다.’: 과학적 지식의 유용성 강조, 과학적 방법을 통한 지식의 혁신 추구 •귀납법제시:관찰과실험을통해수집된경험적사실을바탕으로일반적원리추론
2 우상(偶像)의 타파 ▶ 54쪽 자료12
•우상: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을 방해하는 선입견과 편견
•우상의 타파: 종족·동굴·시장·극장의 우상을 타파하여 객관적인 진리 추구

홉스 ▶ 55쪽 자료13, 14
1 이기주의적 인간관 •자연상태:인간의자기보존의욕구→자연상태에서인간은자신의생존과이익만을추구→‘만인의만인에대한투쟁상태’ •문제점:인간의정신적차원과사회적본성경시→도덕적근거위협
2 사회 계약론 ▶ 56쪽 자료15
•목적: 각자의 생존을 위협하는‘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극복
•방법: 사람들이 사회 계약을 맺어 국가를 수립하고 통치자에게 절대권 부여

로크
1)경험의중시
•백지설‘: 백지(白紙)’상태인 인간의 마음에 경험이 관념을 새겨 넣음 → 지식의 원천은 경험
•자연상태:모든인간이생명,자유,재산에대한권리를가지는평등한상태
2)사회 계약론
•목적과 방법: 분쟁 해결과 기본권 보호를 위해 자신의 권리를 대표자에게 위임 •영향:인간의자유중시,사회적본성인정→근대시민윤리의기반마련


1)감정의중시:감정이행위를유발→도덕적판단과행위의중요한요인
2)공감의윤리:타인의행복과불행을함께느끼는공감의능력이도덕성의기초→선(善)이란공감을통해쾌감을느끼는것→공리주의에 영향


근대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 60쪽 자료22
1쾌락의중시:쾌락은행복,고통은불행을초래
2 도 덕 과 입 법 의 원 리 제 시 : 사 익 과 공 익 의 조 화 추 구 → ‘ 최 대 다 수 의 최 대 행 복 ’▶ 5 9 쪽 3쾌락계산법제시:쾌락과고통의양을계산할수있는구체적인기준제시

밀의 질적 공리주의
1)쾌락의중시:행복을삶의궁극적인목표로제시
2)질적 쾌락주의 강조: 쾌락이란 질적인 차이가 있으며, 양적인 평가가 불가능
3)고상한쾌락강조:감각적쾌락<정신적쾌락→“배부른돼지가되기보다는배고픈인간이되는편이낫고,배부른바보가되기보다는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는 편이 낫다.”
현대의 규칙 공리주의
1)배경: 행위의 결과가 지닌 유용성만을 도덕적 대상으로 삼는 행위 공리주의를 비판
2)특징:유용성의원리를행위가아닌행위의규칙에적용


현대

실용주의
1)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등장
•시기: 미국이 산업 사회, 시민 사회, 과학적 세계관으로 변화하는 19세기 말에 등장 •특징: 미국의 고유한 사상
- 근면함, 검소함, 이웃에 대한 사랑과 같은 프로테스탄트적인 가치 보존
-산업사회에서요구되는개척정신과실험정신반영 •의의: 지성적인 방식으로 우리 삶을 개선하고자 하는 철학
- 절대적 진리를 부정함으로써 가치의 다양성 옹호 현대 -문제상황에서융통성있고유연한대응가능
2)듀이의 실용주의
•도구주의: 지식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환경에의 적응 도구
- 진리는 삶의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형성
-지식은실천을위해유용할때에만의미가있음
•상대주의적 진리관: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가치는 존재하지 않음
•개선주의적 세계관
-도덕과윤리는시대와상황에따라변화하고성장하는것 -지성을최대한발휘하여나와사회를발전시킬수있는윤리적판단과행위를중시





이성중시흐름

고대 그리스

소크라테스의 윤리 사상
1)주지주의
•‘너자신을알라.’→ 무지의자각강조→도덕은자신의무지를깨닫는데서출발 •영혼의수련을통한참된앎강조
-지덕복합일설:참된앎을통해덕을쌓아야행복을누릴수있음
-지행합일설:선을아는사람은반드시행함→그릇된행위는무지에서비롯됨
2)절대주의
•보편적·절대적인 윤리 중시: 인간이라면 누구나 따라야 하는 이상적인 삶의 방식 존재 •반성적 성찰 중시: 이성적·논리적 대화를 통해 바람직한 삶의 방식 모색

플라톤의 윤리 사상
1)이데아론
•현상의 세계: 감각적인 경험의 세계 •이데아의세계:이성을통해파악할수있는참된실재의세계
- 세상 만물은 각각의 이데아가 있으며, 만물은 이데아에 부분적으로 관여
- 선(善)의 이데아: 이성에 의해서만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이데아 →‘동굴의 비유’로 설명
2)이상국가론:국가는각각절제,용기,지혜를갖춘통치계급,수호계급,생산계급으로구성→이상국가는지혜를갖춘철인(哲人)이 통치자가 되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자기 본분에 해당하는 덕을 발휘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국가

아리스토텔레스
1)절대론적 윤리관: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기본 관점을 계승
2)목적론적 존재론: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목적을 가지며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
3)중용의덕
4)윤리관: 주지주의+주의주의
5)개인윤리와사회및국가윤리결부


헬레니즘

스토아학파
1)금욕주의
•기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성주의 철학 •이성중시:우주만물의본성→자연,신,우주와인간이이성에의해연결 •아파테이아(apatheia, 부동심) 추구
- 욕구를 비롯한 일체의 정념으로부터 벗어난 마음의 상태
- 방법: 참된 자유의 획득, 비이성적이고 비자연적인 정념의 제거
2)세계 시민주의: 세계 시민으로서의 공동선 추구
3)자연법사상: 최고의 선(善)은 이성에 따르는 삶, 자연법에 따르는 삶
4)영향: 칸트의 윤리 사상, 스피노자의 범신론, 로마의 만민법, 근대의 자연법사상


중세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 철학
1)플라톤철학을신학에접목
•계승·발전: 신은 이성적 인식의 대상이 아닌 실존적으로 만나야 할 인격적 존재 •행복론
-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대답
- 인 간 삶 의 목 적 : 행 복 → 완 전 한 선 , 즉 ‘ 최 고 선 ’을 사 랑 하 는 데 에 서 성 립
2)완전한선:신(神)→악은인간의타락한본성으로인해선이결여된상태
3)인간의구원:아담의원죄로인한인간의본성타락→신의은총으로만구원가능
4)의의: 그리스 철학을 그리스도교와 융합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공헌

아퀴나스의 스콜라 철학
1)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수용: 그리스도교 교리의 철학적 논증, 합리적 설명 시도
•사상:신앙과이성,신학과철학의조화추구→신존재의이성적증명시도
•계승·발전: 내세에 최고선인 신과 하나 됨을 통해 진정한 행복에 도달 가능
2)행복론:행복은오직신의은총과종교적덕을실천하여얻을수있음 3의의:신앙과이성의조화라는스콜라철학의목표달성


근대 이성주의

데카르트
1)이성의중시
•이성은 확실한 인식을 가능하게 하며,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도 이성적 통찰에서 시작
•이성적인 추론을 통해 얻는 지식의 중요성 강조
2)연역법 제시: 이성을 통해 얻은 확실한 인식으로부터 다른 인식들을 논리적으로 추론
3)방법적회의(懷疑):모든것을다의심하여도의심하는사유행위자체만은부정할수없다는사실발견→‘나는생각한다.그러므로나
는 존재한다.’
4)윤리적의의:인간의사유능력인 이성에 대한 신뢰

스피노자
1)기계론적 세계관
•범신론‘: 신은 곧 자연’이다.
•우주에 대한 인식: 우주는 수학적 질서에 따라 움직이는 하나의 거대한 기계
→인과법칙에따른필연적질서에따라유기적으로구성
2)자유의지의부정
•진정한 자유: 자연의 필연적 질서에 대한 이성적인 통찰을 통해 가능
•이성적인 관조: 자연의 모든 사물들이 인과 법칙에 의해 결정되어 있음을 깨닫는 것
•최고의 선: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관조하는 데서 오는 평온한 행복


근대 관념론

칸트
1)도덕법칙의중시
•도덕법칙:우리의실천이성이세운것→스스로명령하고따르는것이진정한자유
•정언 명령: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인 명령 → 명령이자 의무
-제1정언명령“: 네의지의격률이언제나동시에보편적입법의원리가될수있도록행위를하라.”→자기중심적태도극복위한도덕 적 원리의 보편타당성 중시
-제2정언명령“: 너자신과다른모든사람의인격을결코단순히수단으로취급하지말고,언제나그리고동시에목적으로대우하도록 행위를 하라.”→ 인간 존엄성 중시
2)동기론: 도덕의 관점은 행위의 결과보다 행위의 동기
•행위의 동기 중시: 행위를 유발하는 동기인 의지를 통해 도덕적 행위를 평가
•선의지중시:도덕법칙을따르려는의지→정언명령에따를것을강조


현대

실존주의
1)배경:제1,2차세계대전→이성에대한믿음상실,객관성·보편성에대한절망
2)특징:주체성의회복강조,인간의실존문제중시,개인의개별성과개성중시
•현대과학기술문명과전쟁속에서비인간화되어가는인간의현실고발
•각 개인의 자율적인 결단과 주체적 선택의 중요성 강조, 현재의‘나’중시
3)키르케고르의 유신론적 실존주의
•실존문제중시‘: 이것이냐,저것이냐’를선택해야하는구체적상황에처한개인 •개인의 주체성 강조: 주체성이 진리 → 진리는 주관적이라고 주장
4)사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사물:만들어지기전에형태나목적이이미정해져있음→본질이실존에우선
•인간:먼저실존한후에자신의본질을만들어가는존재→실존이본질에우선
-인간은자기결정성이있는존재“: 실존은본질에앞선다.”
-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는 주체적 존재 →‘실존적 휴머니즘’
5)하이데거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인간은 죽음에 이르는 존재: 인간은 유일하게 자신의 존재 의미를 묻는 존재자
-실존‘: 현존재(Dasein)’→늘불안과염려속에서살아가는이세계속의존재
-불안:자신이죽음에이르는됨을아는계기,진정한자신을발견할수있는기회
•인간은 능동적 존재: 현존재의 의미를 물음으로써 스스로의 삶을 창조
6)야 스 퍼 스 의 유 신 론 적 실 존 주 의 : 단 독 자 로 서 의 인 간 은 ‘ 한 계 상 황 ’에 직 면 해 절 망 하 고 좌 절 함 → 이 를 통 해 인 간 은 신 과 같 은 절 대 자 로의초월에이를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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